건축자재업체 에스와이가 삼성엔지니어링과 손잡고 국내에서 처음으로 2시간 동안 화재를 견딜 수 있는 클린룸용 샌드위치패널을 개발했다. 반도체공장과 디스플레이공장의 클린룸 외벽에 적용하면 내화능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시공 기간과 비용을 단축할 수 있는 제품이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샌드위치패널 1위 업체 에스와이는 2시간 내화성능을 확보한 샌드위치패널을 삼성엔지니어링과 공동 개발하고 특허를 출원했다.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의 실물내화 테스트를 통과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인정서 신청을 앞두고 있다.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내년 1월 인정서를 발급받아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샌드위치패널은 압연 컬러강판 사이에 단열재를 채워넣은 금속제 조립식 건축 복합자재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을 생산하는 대형 공장은 화재 발생 초기 확산을 막는 게 중요하다. 현재 국내에서 유통 중인 외벽용 샌드위치패널 가운데 내화구조인정이 가장 뛰어난 제품은 뜨거운 불 속에 90분을 견딘다. 내화구조인정은 화재 발생 시 구조물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화재 확산을 막는 성능이다. 화재가 발생하면 환풍기가 설치된 벽(풍도벽)이 화재 확산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이에 건축법은 풍도벽에 90분 이상 화재를 견딜 수 있는 내화 제품을 사용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간편하게 시공해 시공기간을 단축하는 무하지공법 개발도 추진 중이다. 패널 벽을 고정하기 위해 각파이프 등 하지철물 작업을 생략할 수 있는 신기술이다. 통상 샌드위치패널 시공에는 고정과 구조역할을 위해 하지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두 회사는 하지철물을 최소화하고 패널끼리 체결하는 것만으로도 벽을 시공할 수 있는 공법을 개발하고 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