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가장 높이 뜬 한가위 보름달 보려면…오늘 밤 12시께 노려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가장 둥근달은 2일 오전 6시께 월몰 직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올해 한가위에 가장 높이 뜬 보름달을 보려면 1일 밤 12시를 조금 넘은 시각을 노려야 한다.

    기상청과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이날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구름 사이로 보름달을 볼 수 있다.

    서울 기준으로 한가위 보름달이 뜨는 시각은 오후 6시 20분이고 가장 높이 뜨는 시각은 다음날 0시 20분이다.

    다만 이때 달은 아직 완전히 둥근 모습이 아니다.

    달이 태양의 반대쪽에 위치해 완전히 둥근달이 되는 시각은 추석 다음날인 2일 오전 6시 5분이다. 달이 지기 직전 서쪽 지평선 가까이서 가장 둥근달을 볼 수 있다.

    중부지방은 저녁에 구름 사이로 보름달을 뜨지만 밤 12시 무렵부터 차차 흐려지면서 달을 가린다. 달을 보려면 조금 서두르는 것이 좋다. 남부지방은 낮은 구름 사이로 뜬 보름달을 볼 수 있다.

    주요 도시의 달 뜨는 시각은 △서울 오후 6시 20분 △인천 오후 6시 21분 △대전 오후 6시 18분 △대구 오후 6시 13분 △부산 오후 6시 11분 △울산 오후 6시 10분 △광주 오후 6시 20분 △제주 오후 6시 20분이다.

    달이 가장 높이 뜨는 남중 시각은 2일 0시를 조금 넘긴 무렵이다.

    △서울 0시 20분 △인천 0시 21분 △대전 0시 18분 △대구 0시 13분 △부산 0시 11분 △울산 0시 10분 △광주 0시 20분 △제주 0시 21분으로 예상된다.

    대표적인 달맞이 지점으로는 △서울 아차산·남산공원 △부산 와우산 달맞이 공원, △경기 행주산성·남한산성·오두산 통일전망대 △강원 경포대·설악산 대청봉·낙산사 △제주 새별오름 등이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차은지 기자
    안녕하세요 한경닷컴 차은지 기자입니다.

    ADVERTISEMENT

    1. 1

      방탄소년단, 한가위 맞이 한복 인사 "모든 인연 평안 기원"

      그룹 방탄소년단이 추석 인사를 건네며 팬들의 안녕을 바랐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28일 공식 SNS에 고풍스러운 한복의 맵시를 뽐내며 찍은 사진과 추석 인사를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동요 '달달 무슨 달...

    2. 2

      비바람 그치면…내일 추석 보름달 전국에서 본다

      추석 연휴 첫날인 30일 밤까지 중부 내륙에는 돌풍과 천둥·번개 우박까지 동반한 비가 온다.비가 그치면 1일 목요일 추석 당일 밤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구름 사이로 보름달을 볼 수 있을 전망이라...

    3. 3

      유승협 과장, WMO 해양기상 부의장

      유승협 기상청 해양기상과장(사진)이 세계기상기구(WMO) 해양기상 및 해양서비스 상설위원회 부의장으로 선출됐다. 유 과장은 2005년 5월 기상연구사로 기상청에 들어와 줄곧 해양 관련 업무를 담당해 온 해양기상 분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