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2020 김승옥문학상' 받은 단편소설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020 김승옥문학상' 받은 단편소설집
    올해 김승옥문학상을 받은 단편소설들을 엮은 작품집이 지난 28일 출간됐다.

    문학전문 출판사 문학동네가 주관하는 김승옥문학상은 등단한 지 10년 이상 된 작가들이 최근 1년간 발표한 단편을 심사해 대상 1편과 우수상 6편을 시상한다.

    대상을 받은 김금희의 ‘우리는 페퍼로니에서 왔어’는 “사랑이 발생했다”고 믿었던 한 시절을 회고하는 성장담이다. 김화영 문학평론가는 “건조하고 까칠한 지금 세상에서 아직도 연애 소설이 가능하다고 설득해주는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우수상 6편 중 3편이 ‘모녀 서사’여서 눈길을 끈다. 권여선의 ‘실버들 천만사’에선 이혼으로 떨어져 살았던 엄마와 딸이 1박2일 여행을 하며 서로의 고난을 털어놓는다. 정한아의 ‘바다와 캥거루와 낙원의 밤’은 불안정한 대학 강사 자리마저 이어갈 수 없게 된 ‘나’와 딸 ‘시원’의 관계 속 균열을 따라간다. 기준형의 ‘들소’는 두 모녀의 가슴 아픈 이야기를 한 소녀의 시점에서 겹쳐본다.

    우수상 수상작인 은희경의 ‘우리는 왜 얼마 동안 어디에’와 최은미의 ‘내게 내가 나일 그때’도 수록했다. 황정은의 수상작 ‘연년세세1: 하고 싶은 말’은 작가 자신의 뜻에 따라 이번 작품집에 실리지 않았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현대건설, 국내 최초 악취관리시스템 '홈스(HOMS)' 개발

      현대건설은 음식물 처리장, 하수 처리장 등 환경기초시설에 적용하는 악취관리 시스템 ‘홈스(HOMS)’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홈스(HOMS)는 환경기초시설 내부 및 부...

    2. 2

      [속보] 머스크 "올해 테슬라 판매 규모 30~40% 늘어날 것"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테슬라의 올해 차량 출하 규모가 전년비 30~40% 급증할 것이라고 말했다.CNBC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머스크는 22일(현지시간) 연례 주주총회 겸 배터리데이 행사에서 이...

    3. 3

      막 오르는 테슬라 배터리데이…"2차 전지株 비중 확대"[이슈+]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배터리 데이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테슬라는 단가를 확 낮춘 배터리와 소재 변화를 통해 성능이 향상된 제품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테슬라 행사가 국내 2차전지 관련주에 기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