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종인 비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종인 비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서해 실종 공무원이 북한군 총격에 의해 사망한 사건과 관련, 국민의힘이 그 책임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다고 강력 주장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비대위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 생명을 보호하는 책임이 대통령에게 있다고 누누이 말씀하신 분인데 유독 이번만큼은 아무 말씀도 안 하고 계신다"며 "언론에 직접 나와 분명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민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나 댓글에서 '추미애 장관 아들을 구하려는 노력의 절반만이라도 국방부가 했으면 이런 일이 생겼겠느냐'고 한탄하고 있다"며 정부의 늑장대응을 지적했다.

김기현 의원은 같은 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민 생명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전혀 안 해놓고 아무 책임이 없다고 하는 것은 얼마나 무책임한 정권인가"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국민을 구출하지 못한 책임, 그 지시를 구체적으로 하지 않은 책임이 (정부에)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여야는 28일 이번 사건과 관련해 대북 결의안 채택을 위한 논의에 나선다.

국민의힘은 이날 긴급현안질의를 요구하던 종전 입장에서 한발 물러나 결의안부터 채택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오후 2시 본회의를 열어 지난주 국방위에서 통과된 여야 대북규탄공동결의안을 함께 채택하자"고 제안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현안질의를 고집하지 않는다면 결의안을 채택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일관되게 국회 차원의 대북결의안 채택을 요구했고 현재도 유효하다"며 "결의안 채택을 위한 날짜, 내용 논의를 위해 원내수석부대표 간 회동하자"고 밝혔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