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튀기지 않은 생선 먹으면 신장 건강에 도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박인휘 아주대병원 신장내과 교수
    "튀기지 않은 생선 먹으면 신장 건강에 도움"
    손바닥 크기의 튀기지 않은 생선을 주 3~4회 꾸준히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만성 신장질환에 덜 걸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을 음식 형태로 꾸준히 섭취했기 때문일 것으로 연구진은 추정했다.

    박인휘 아주대병원 신장내과 교수(사진)는 미국 컬럼비아대, 인디애나주립대 연구팀과 함께 1985년부터 미국 4개 도시 30세 이하 성인 5114명을 25년간 추적관찰했더니 이런 내용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연구 결과는 유럽영양학저널에 실렸다.

    박 교수팀 분석 결과 25년간 분석했던 4133명 중 만성 신장질환이 생긴 사람은 489명이다. 이들의 혈액검사를 토대로 생선 섭취를 통한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 혈중 수치를 확인했더니 혈액 속 오메가3 수치가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신장질환자가 27% 적었다.

    오메가3 섭취를 많이 하는 사람은 만성 신장질환에 덜 걸렸다는 의미다. 오메가3를 많이 섭취한 사람은 생선을 주 4회 이상 손바닥 크기로 튀기지 않고 섭취했다. 성별로 보면 만성 신장질환자는 여성이 남성보다 36% 더 적었다. 튀기지 않은 생선 요리를 섭취한 사람은 신장질환이 생길 위험이 낮았다.

    몸속 중금속 함량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이유로 생선 섭취를 줄이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이번 연구 결과 생선을 많이 섭취한 사람들의 혈액 속 수은과 셀레니움양은 그렇지 않은 사람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박 교수는 “생선을 통한 오메가3 효과는 생선 종류와 크기, 조리 시 소금 사용 여부 등 조리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M&A·신시장 개척…코로나로 바뀌는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 지형도

      최근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업계를 떠들썩하게 한 뉴스가 있었다. 바로 미국 최대 원격진료 회사 텔라닥이 만성질환 관리의 선두 회사 리봉고를 20조원에 전격 인수한다는 소식이다.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사상 최대의 인수...

    2. 2

      종근당 , 코엔자임Q10·아연까지 넣은 고함량 비타민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장기간 확산과 긴 장마, 후텁지근한 날씨로 인해 피로감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코로나 우울(블루)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이...

    3. 3

      동화약품, 흉터 예방하고 살균효과 강력한 상처 치료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여파로 실내 생활이 길어지며 가정과 야외에서의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커졌다. 보호자의 보살핌이 필요한 초등학교 저학년 및 유치원생은 잠깐의 부주의에도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