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홍남기 "뉴딜펀드 마련…국민에 안정된 수익보장·투자유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정부는 국민 참여형 '한국판 뉴딜 펀드'를 마련하고 있다"며 "국민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면서 유동자금이 5Gㆍ자율자동차 및 친환경 분야 투자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시중 유동성이 부동산, 금이 아닌 생산적인 투자로 이어질 수 있게 해야 한다.

    정부와 민간이 함께하는 투자의 '2인 3각 달리기'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책 중 하나로 꼽힌 뉴딜 펀드는 국민이 인프라 펀드에 돈을 넣고 일정한 수익을 받게 하는 방식을 말한다.

    펀드로 모인 돈은 한국판 뉴딜 핵심사업에 쓰인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학교시설ㆍ공공시설 리모델링 분야에 민간자본이 유입되도록 제도적 틀을 만들었지만, 실질적으로 민간투자가 따라오지 않으면 허공에 외치는 메아리에 불과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판 뉴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민간투자가 절실하다"며 "이를 위한 규제철폐 등 제도 개선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일반지주회사의 벤처캐피털(CVC) 제한적 보유 추진방안을 두고는 "대기업이 적극적으로 벤처에 투자할 수 있는 물꼬를 트는 조치이자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을 벤처 시장으로 유입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남기 "뉴딜펀드 마련…국민에 안정된 수익보장·투자유도"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정부 "대기업 CVC 조건부 허용"…재계 "도입 방침 환영"

      정부의 기업 주도형 벤처캐피털(CVC) 허용안이 모습을 드러냈다. 일반 지주사는 지분 100%를 보유한 '완전 자회사'로 설립해야 하고, CVC가 펀드를 조성할 때 외부 자금은 40%까지만 끌어올 수 ...

    2. 2

      홍남기 "한국판뉴딜 재원 활용…'국민 인프라 펀드' 검토"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한국판 뉴딜'의 민간 재원 활용과 관련해 "국민 인프라 펀드, '뉴딜 펀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

    3. 3

      홍남기 "용적률·층고제한 완화·신규택지 발굴 논의중"

      수도권 주택 공급 대책과 관련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용적률·층고제한 문제와 새로운 주택지를 발굴하는 여러 노력은 정부에서 같이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홍 부총리는 이날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