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자금이 필요한 개인이나 기업이 온라인으로 사업계획을 공개하고 불특정 다수에게 투자금을 모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는?

(1) 엔젤투자
(2) 니치마켓
(3) 소셜커머스
(4) 클라이언트
(5) 크라우드 펀딩

[해설] 크라우드 펀딩은 ‘군중’을 뜻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재원 마련’을 뜻하는 펀딩(funding)을 합한 단어다. 일반적으로 자금이 없는 벤처사업가나 예술가, 사회활동가 등이 자신의 아이디어 등을 인터넷에 공개하고 불특정 다수로부터 투자를 받을 때 활용한다. 종류에 따라 후원형, 기부형, 증권형, 대출형 등 네 가지로 나뉜다. 원래는 문화·예술 프로젝트 후원자를 모집하거나 재난구호 사업에 필요한 돈을 모을 때 사용됐으나 최근엔 신규 사업을 위한 소액 투자자 모집으로 의미가 확대되고 있다. 엔젤투자란 개인들이 돈을 모아 창업하는 벤처기업에 필요한 자금을 대고 그 대가로 주식을 받는 투자형태를 말한다. [정답] (5)
[문제] 코즈의 정리를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긍정적 외부 효과에 대해서만 작동한다.
(2) 협상력의 차이가 크더라도 시장은 효율적인 결과에 도달한다.
(3) 거래비용이 매우 크더라도 시장은 효율적인 결과에 도달한다.
(4)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외부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5) 외부 효과를 일으키는 행위에 대한 법적 권리가 누구에게 있는가에 관계없이 시장은 효율적인 결과에 도달한다.

[해설] 소유권이 잘 확립되고 거래비용이 없을 때 시장 참여자가 자발적인 협상을 통해 외부성(externality)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미국 경제학자 로널드 코즈가 1937년 발표한 논문 ‘기업의 본성’에서 처음으로 제기했다. 코즈의 정리는 부정적 외부 효과뿐만 아니라 긍정적 외부 효과에 대해서도 작동하며, 협상 등에 필요한 거래비용이 크거나 이해 당사자가 많으면 협상이 힘들어진다. 또한 외부 효과를 일으키는 행위에 대한 법적 권리가 누구에게 있는지에 상관없이 협상을 통해 모든 사람이 이득을 얻을 수 있도록 진행돼 시장은 효율적인 결과에 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외부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개입이 불필요하다. [정답] (5)
[문제] 다음 나열한 내용이 설명하는 용어는?

● 해운 업황을 나타내는 지수
● 발틱 해운거래소에서 발표
● 전 세계 교역량을 평가하는 데 사용

(1) BDI
(2) BIS
(3) B-트론
(4) BRICS
(5) Bloomberg

[해설] BDI는 발틱 해운거래소가 발표하는 해운운임지수다. 종전의 BFI(Baltic Freight Index)를 대체한 것으로 1999년 11월 1일부터 발표하고 있다. 철광석·석탄·곡물 등 원자재를 실어 나르는 벌크선 시황을 나타낸다. 세계 26개 주요 항로의 배 유형별 벌크화물 운임과 용선료 등을 종합했다. BIS는 국제결제은행을 뜻한다. BRICS는 한때 빠른 경제 성장을 보였던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지칭하는 용어다. [정답] (1)
[문제] 그림은 우유 시장 균형점 e의 변화를 나타낸다. 이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단, 우유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따른다)
[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투자금
(1) 대체재인 두유 가격이 상승하면 균형점이 a로 이동할 수 있다.
(2) 구제역 여파로 우유 공급이 줄어들면 균형점이 b로 이동한다.
(3) 우유 가격 하락으로 인한 수요량의 증가는 균형점을 c로 이동시킨다.
(4) 우유 가공기술의 발달로 생산비용이 내려가면 균형점이 d로 이동할 수 있다.
(5) 우유를 좋아하는 수요자의 증가와 우유 생산비용의 상승이 동시에 발생하면 균형점은 b나 d로 이동한다.

[해설]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대체재인 두유 가격이 상승하면 우유 수요가 증가해 균형점이 b로 이동할 수 있다. 우유 공급이 줄어들면 균형점은 a로 이동한다. 우유 가공기술의 발달로 생산비용이 하락하면 공급이 증가해 균형점이 d로 이동할 수 있다. 우유 수요 증가와 공급 감소가 동시에 발생하면 가격은 상승하나 거래량의 변화는 예측할 수 없다. [정답]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