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곤 작가. / 사진=한경 DB
김봉곤 작가. / 사진=한경 DB
지인들과 나눈 사적 대화 내용을 자신의 소설에 인용해 논란을 빚은 김봉곤 작가(사진)가 입장문을 내고 공식 사과했다.

김봉곤 작가는 21일 트위터에 글을 올려 "그간의 모든 일에 대해 사죄드린다. 제 소설로 인해 고통받은 '다이섹슈얼'님과 '0'님께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특히 단편 '여름, 스피드'에 등장하는 '영우'라고 밝힌 남성을 거론하며 " '0'님의 문제 제기를 인정한다. 부주의한 글쓰기가 가져온 폭력과 피해에 다시 한 번 사죄드린다"고 거듭 말했다.

그는 "고유의 삶과 아픔을 헤아리지 못한 채 타인을 들여놓은 제 글쓰기의 문제점을 '다이섹슈얼'님과 0님의 말씀을 통해 뒤늦게 깨닫고 이를 깊이 반성한다"며 "앞으로도 이 문제를 직시하며 책임감 있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봉곤 작가는 단편 '그런 생활'로 받은 제11회 문학동네 젊은작가상도 반납하겠다고 했다.

사적 대화 인용 논란을 빚은 소설책은 앞서 출판사가 판매를 중단했다. '그런 생활'이 실린 소설집 '시절과 기분'(창비)과 '제11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을 비롯해 단편 '여름, 스피드'가 실린 소설집 '여름 스피드'(이상 문학동네)가 해당된다.

지난 10일 자신이 '그런 생활'에 등장하는 'C 누나'라고 밝힌 여성이 자신이 김봉곤 작가에게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 내용이 소설에 그대로 인용됐다고 폭로했고, 17일엔 '여름, 스피드'에 등장하는 '영우'라고 밝힌 한 남성도 과거 김봉곤에게 보낸 메시지 내용이 동의 없이 소설 도입부에 인용됐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