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수출 중소기업 어려움 보고 있지만 않겠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광진을)이 "코로나로 어려움에 처한 우리 수출 중소기업들을 바라만 보고 있지 않겠다"고 밝혔다.

고 의원은 14일 SNS에 "오늘 ‘찾아가는 정책 간담회’ 두 번째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를 방문했다"며 "코트라는 △수출 중소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소재부품 글로벌기업 파트너링 △무역투자 빅데이터 플랫폼 운영을 통한 경제통상 협력 촉진 △해외 진출한 우리 기업의 국내 복귀 등을 지원하는 준정부기관"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오늘은 긴급 해외마케팅 사업, 무역투자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및 디지털KOTRA 전환에 대해 집중적으로 들었다"며 "이후 코로나로 어려움에 처한 중소 수출기업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 간담회를 통해서는 수출기업들이 겪는 어려움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참석하신 중소기업 관계자께서 '신산업 발굴을 위해 적극적인 규제 샌드박스 추진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정부의 국산 제품 구매 의무화 노력'을 요청해주셨다"고 전했다. 또 "한편, 다른 관계자께서는 '나라마다 규제가 달라 해외 판로를 뚫기 어려웠는데 코트라의 도움으로 이겨낼 수 있었다'며 고마움도 표시해주셨다"고 했다.

고 의원은 "코로나로 어려움에 처한 우리 수출 중소기업들을 바라만 보고 있지 않겠다"며 "코트라의 ‘무역투자 빅데이터 플랫폼’이 더 효과적으로 중소기업들의 수출을 지원할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담아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