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스마트 의료 인프라 구축’을 한국판 뉴딜의 10대 과제 중 하나로 정했다. 디지털 중심 병원을 늘리고 인공지능(AI) 기반의 진단 체계를 마련하는 게 주요 골자다. 나아가 의료계 반대로 추진하지 못한 ‘비대면 의료(원격 의료)’도 제도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같은 감염병 위험으로부터 환자와 의료진을 제대로 보호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정부는 2022년까지 비대면 의료를 비롯한 스마트 의료 인프라 구축에 1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2025년까지 투자액은 총 2000억원이다. 5년간 스마트 의료 사업에서 2000개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정부는 2025년까지 입원환자를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스마트 병원 18곳을 지을 계획이다. 올해 3개를 먼저 짓고 2022년까지 6개, 2025년까지 9개를 추가로 건립할 방침이다. 스마트 병원에선 격리병실과 집중치료실 환자의 영상정보를 의료진에게 실시간으로 전송한다. 감염내과 전문의 등이 있는 병원과 협진도 가능해진다.

정부는 감염병 확진자를 미리 선별할 수 있는 ‘호흡기전담클리닉’을 설치하기로 했다. 호흡기 발열 증상을 사전에 확인한 뒤 내원하는 환자를 안전하게 진료할 수 있는 곳이다. 올해 500곳, 내년 500곳을 합쳐 2년간 총 1000곳을 세운다. 정부는 간질환과 폐암, 당뇨 등 12개 질환에 대해 AI로 진단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개발할 방침이다.

정부는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비대면 의료 사업이 가능해지도록 법제화하는 작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감염병 대응과 국민 편의 제고 차원에서 원격 의료가 반드시 시행돼야 한다고 판단해서다. 구체적인 각론 없이 방향성만 제시하고 ‘의료계와 충분한 협의를 거친다’는 단서를 달았지만 이전에 비해 비대면 의료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강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