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홍성주 부사장 등 9명 '2020년 기술경영인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홍성주 부사장 등 9명 '2020년 기술경영인상'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8일 ‘2020년 기술경영인상’ 수상자로 홍성주 SK하이닉스 부사장 등 9명을 선정했다.

    산업기술 발전과 기술혁신 풍토 조성에 기여한 기술경영인에게 주는 이 상은 1997년 제정돼 올해로 24회를 맞았다. 최고기술책임자(CTO), 중소기업 최고경영자, 연구소장 등 3개 부문에서 시상한다.

    CTO 부문에 선정된 홍 부사장은 28년간 반도체 연구개발에 몸담으며 기술혁신을 주도하고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미세화 한계로 인식되던 회로 선폭 20㎚를 돌파하기 위해 공정 전반에 혁신을 이끌었고, 그 결과 10㎚ D램 시대를 열었다.

    중소기업 최고경영자 부문엔 류재경 벡스코 대표, 김동범 세계유압 대표, 정호진 승진산업 대표, 박승태 에이티이엔지 대표, 송영선 인프라닉스 대표 등 6명이 선정됐다. 류 대표와 김 대표는 주로 수입에 의존하던 진공펌프와 유압부품을 각각 국산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정 대표는 스프링클러 조인트 등 소방설비 분야 제품 수출을 주도해왔다. 박 대표는 산업용 제습기와 건조기 분야에서 기술 혁신을 이끌었다. 송 대표는 클라우드 플랫폼 소프트웨어 분야 요소 기술을 국산화해 관련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연구소장 부문에선 강동주 에이텍 연구소장, 이병극 캐리마 연구소장 등 2명이 선정됐다. 강 소장은 에너지 소비 절감형 PC 및 디스플레이 기기 개발을 주도하고, 외부 사이버 위협에 안전한 망분리 PC를 공공기관에 보급했다. 이 소장은 3차원(3D) 프린터 분야에 20여 년간 몸담으며 기술을 개척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김홍구 부산외대 총장 10일 취임

      부산외국어대는 10일 오전 11시 건학관 3층에서 제10대 김홍구 총장(사진) 취임식을 연다고 8일 밝혔다. 김 총장은 한국외국어대 태국어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석사,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1983년...

    2. 2

      김상현 교수 '7월의 과학기술인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7월 수상자로 미분동형사상군의 정칙성을 규명해 위상수학의 난제를 해결한 김상현 고등과학원 수학부 교수(사진)를 8일 선정했다. 이달의 과...

    3. 3

      롯데면세점, 인천 다문화 가정 후원

      롯데면세점은 지난 7일 경기 안양시에 있는 함께하는한숲재단에서 인천지역 다문화 청소년 가정에 3000만원을 기부하는 후원식(사진)을 열었다. 기부금은 인천지역 다문화 가정 260가구에 감염병 예방을 위한 손세정제 등...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