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행정부가 주도해 만든 천 마스크인 '아베노마스크'의 제작 업체가 제품 품질이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고 폭로했다. 이 업체는 일본 정부가 "질보다 양이 중요하다"며 마스크를 빨리 제작할 것을 재촉했다고 털어놨다.

1일 일본 아사히신문 보도에 따르면 아베노마스크 납품 업체 중 하나인 '코와'는 급하게 중국과 동남아 등에서 생산한 천 마스크의 품질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국내 검품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부 측은 "고와의 국내 검품은 1㎜ 정도의 봉제 오차도 불량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그러면 기일까지 목표의 절반도 조달할 수 없다"는 우려를 제기하며 거부했다고 업체 측은 밝혔다.

심지어 일본 정부가 "15개 층 거즈를 5개 층으로 줄이면 3개 더 만들 수 있지 않느냐"라며 품질을 무시하는 타진도 있었다고 코와 측은 부연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와 고와가 3월 17일 체결한 납품 계약서에는 "숨은 하자가 발견되더라도 을(코와)에 책임을 추궁하지 않는다"는 면책 조항이 이례적으로 들어갔다.

이후 아베 총리는 4월1일 전국 가구당 2매의 천 마스크를 일률 배포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배포 개시 이후 천 마스크에선 벌레, 곰팡이, 머리카락 등의 이물질이 발견돼 결국 코와는 전량을 회수해 재검품해야 했다.

이물질 마스크가 논란이 되자 일각에서는 정부와 기업의 유착에 대한 의혹이 부상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미와 사장은 "정치적 유착은 절대 없다"고 강력 반발했다.

이처럼 정부가 질보다 양을 우선하며 마스크 제작을 서두른 배경에는 여론의 비판이 있었다는 분석이다. 신문에 따르면 총리 관저는 당시 심각한 마스크 부족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확산하면서 1월 하순 약국 등에서 일회용 마스크가 품절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약국 영업 개시 전 마스크 구매를 위해 길게 늘어선 사람들의 줄이 연일 언론을 통해 보도되며 국회에서도 비판이 높아졌다.

아베 총리는 지난 4월 1일 전 가구에게 천 마스크를 배포하겠다고 선포하고 5월 말 배포를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5월 27일 기준 배포율은 25%에 그친다. 신문은 아베 정권이 혼돈에 빠져 달리고 있는 모습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