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지금은 '여성래퍼 시대'…도자 캣-니키 미나즈 빌보드 1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여성래퍼 협업곡 사상 처음…"여성 래퍼 결속력에 남성중심 힙합 변화"
    지금은 '여성래퍼 시대'…도자 캣-니키 미나즈 빌보드 1위
    여성 래퍼들의 노래가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최정상을 차지하는 등 최근 팝 시장에서 여성 힙합 뮤지션 강세가 눈에 띈다.

    빌보드는 11일(이하 현지시간) 예고 기사를 통해 세계 최정상급 래퍼 중 하나인 니키 미나즈가 피처링에 참여한 미국 래퍼 도자 캣의 '세이 소'(Say So)가 '핫 100' 최신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 차트에서 여성 래퍼들이 함께 부른 노래가 정상을 차지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빌보드는 전했다.

    장르 구분 없이 모든 여성 가수 간 협업곡으로 범위를 넓혀도, '핫 100' 1위에 오른 것은 이 곡이 여섯번째다.

    아울러 '세이 소'는 도자 캣과 니키 미나즈 모두에게 데뷔 후 첫 '핫 100' 1위 곡이다.

    원래 이 곡은 지난해 11월 발매된 도자 캣 정규 2집 타이틀곡 중 하나였다.

    동영상 공유 앱 틱톡에서 이 노래를 틀어놓고 춤추는 동영상을 올리는 '세이소첼린지'(saysochallenge)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며 인기를 높였다.

    이후 니키 미나즈의 지원 사격을 받으면서 흥행에 날개를 달았고, 지난주보다 다섯 계단 뛰어올라 1위를 차지했다.
    지금은 '여성래퍼 시대'…도자 캣-니키 미나즈 빌보드 1위
    이번 주 '핫 100' 2위 또한 여성 힙합 뮤지션이 차지했다.

    비욘세가 피처링에 참여한 미국 래퍼 메건 더 스탤리언의 '새비지'(Savage) 리믹스 버전이다.

    스탤리언이 지난 3월 발매한 이 곡은 팝스타 비욘세 목소리를 더한 버전이 히트에 가속도를 붙이며 지난주 차트에서 열계단 뛰어오른 4위를 기록했고, 이번 주 순위가 더 올라 2위에 안착했다.

    최근 활약이 두드러지는 여성 래퍼들은 이들뿐만이 아니다.

    래퍼 겸 리듬 앤드 블루스(R&B) 가수 리조는 '트루스 허츠'(Truth Hurts)가 발매된 지 2년 만인 지난해 SNS에서 입소문을 타, 여성 래퍼로는 최장기간인 7주간 '핫100'에서 1위를 지켰다.

    그는 지난 1월 열린 그래미어워즈에서 후보자 중 가장 많은 8개 부문에서 후보에 올랐고 이 중 3개 부문 트로피를 쥐었다.

    카디비 역시 미국 힙합계에서 빠질 수 없는 뮤지션이다.

    2018년 데뷔 앨범 '인베이전 오브 프라이버시'(Invasion of Privacy)를 '빌보드 200' 1위에 올리며 화려하게 신고식을 했고, 여성 솔로 가수로는 최초로 그래미어워즈 베스트 랩 앨범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다.

    공격적인 플로와 솔직한 가사가 특징인 그는 힙합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가수 중 한명으로 꼽힌다.
    지금은 '여성래퍼 시대'…도자 캣-니키 미나즈 빌보드 1위
    이렇듯 여성 힙합 뮤지션들의 선전이 이어지자 미국 팝 시장에 여성 래퍼의 '황금시대'가 왔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지난 8일 보도에서 "다른 음악 산업들과 마찬가지로 힙합, 랩, 그라임(힙합, 댄스홀 등 다양한 장르가 혼합된 영국 음악 장르)은 전통적으로 남성 중심적인 공간이었지만 마침내 상황이 변하고 있다"면서 "지금 우리는 경쟁하기보다는 서로 지원하는 성공적 여성 래퍼들이 다수 있는 시점에 와 있다"며 여성 래퍼 간 결속력을 성공 요인으로 짚었다.

    이어 "메건 더 스탤리언은 여성의 시각에서 거침없이 자신의 성적 욕망에 대해 랩을 한다"며 "여성들이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공간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것 같다"고 분석했다.

    정민재 대중음악평론가는 "니키 미나즈로 시작된 여성 래퍼 흐름이 최근 몇 년 사이 더 붐으로 떠올랐다"면서 "사운드클라우드 등 음악을 낼 통로가 다양해지고, 결정적으로 틱톡 등 인기를 얻을 수 있는 발판이 많아지며 음원 강세를 띨 수 있게 됐다"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방탄소년단 빌보드200 25위, 식지 않는 인기

      방탄소년단이 빌보드200 25위에 이름을 올리며 식지 않는 인기를 과시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7일 미국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 차트에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200'에서 정규 4집 '...

    2. 2

      계속되는 방탄소년단 파워…美 빌보드 200 5주 연속 차트인

      그룹 방탄소년단이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서 5주 연속 상위권을 기록하며 높은 위상을 증명했다.31일(이하 현지시간)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 차트에 따르면 지난 2월 21일 발매된...

    3. 3

      NCT 127 정규 2집, 美 '빌보드 200' 5위 쾌거…'K팝 영웅'

      그룹 NCT 127이 '빌보드 200' 5위를 차지하며 K팝 영웅으로 거듭났다.15일(현지시간) 빌보드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 기사에 따르면 NCT 127은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