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지급 시작…문 대통령 "기부는 자발적 선택"
문재인 대통령이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 "기부는 선의의 자발적 선택"이라며 "강요할 수도 없고 강요해서도 안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4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기부할 형편이 안되더라도 재난지원금을 소비하는 것만으로도 위축된 내수를 살리는데 기여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관제 기부` 논란에 선을 긋는 동시에 기부 참여 움직임에 대해서는 감사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기부에서 느끼는 보람과 자긍심이 보상"이라며 "형편이 되는 만큼 뜻이 있는 만큼 (기부에)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기부금은 고용유지와 실직자 지원에 쓰일 것"이라며 "많든 적든 어려운 이웃과 연대하는 국난극복의 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자발적으로 재난지원금을 기부하는 움직임이 확산되는 것은 좋은 일"이라며 "국민들의 연대와 협력의 정신에 깊은 존경의 마음을 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국민들이 정성으로 모아준 기부금이 필요하고 어려운 국민을 위해 가장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은 이날 저소득 280만 가구들부터 우선 지급된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께 드리는 위로와 응원이면서 경제활력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면서 "정부가 약속한 대로 최대한 신속하고 편리하게 지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재난지원금 지급 시작…문 대통령 "기부는 자발적 선택"
정원우기자 bkju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