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울산 선거개입·하명수사 의혹' 수사를 다시 시작한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4·15 총선이 끝난 후부터 '선거개입·하명수사 의혹' 사건의 핵심 피의자들의 소환 시기를 조율하는 등 수사에 재시동을 걸었다.

사건을 담당하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 2부 김태은 부장검사는 지난 23일 송철호 울산시장 등 13명의 첫 공판 기일에서 "대략 수사(마무리)에 2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고 방대한 사건기록을 검토하는 데 한 달 정도가 더 필요하다"며 "다음 공판 기일을 3개월 후에 열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앞서 검찰은 피의자 13명을 기소한 이후에도 관련 의혹들에 대한 보강 수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선거를 앞둔 상황과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등의 영향으로 나머지 피의자들에 대한 소환조사를 미뤄왔다.

검찰은 이번 의혹과 관련해 지난 1월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각각 한차례 불러 조사했으나 사법처리 여부에 대해서는 총선 이후에 결정하기로 했다.

이 비서관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첩보의 하달에, 임 전 비서관은 송 시장이 경선 없이 민주당의 울산시장 후보로 단독 공천받는데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울산시장 당내 경선 포기 대가로 청와대로부터 해외 총영사 등을 제안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2018년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수사 선상에 오를 가능성이 제기된다.

숨진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소속 A 검찰 수사관의 휴대폰 잠금이 약 4개월 만에 풀린 것도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밑에서 행정관으로 일했던 A 수사관은 지난해 12월 1일 검찰 출석을 앞두고 숨진 채 발견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