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 절차를 일부 단축하기로 했다. 국산 치료제와 백신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국내에서 진행되는 임상시험 등을 통해 이르면 올해 말 치료제를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보건복지부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범정부지원단 1차 회의를 열었다.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산·학·연·병 합동회의’ 논의 내용을 이어가기 위한 첫 회의다.

지원단에 따르면 국내에서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20건 진행되고 있다. 이르면 올해 말 이들 중에 코로나19 치료제로 출시하는 제품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했다.

복지부 지원을 받아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치료제 칼레트라, 말라리아약 하이드록시클로로퀸 등이 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는 임상시험이 이뤄지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천식약 시클레소니드(제품명 알베스코)와 나파모스타트(후탄) 임상시험을 돕고 있다. 모두 SK케미칼이 국내에 판매하고 있는 약이다.

미국 길리어드사이언스의 에볼라 치료제 렘데시비르, 부광약품의 항바이러스제 레보비르는 해당 기업이 주도해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GC녹십자, SK플라즈마 등이 개발하는 혈장치료제는 7월, 셀트리온 등이 개발하는 항체치료제는 내년 개발을 목표로 국립보건연구원이 연구를 돕고 있다.

미국 바이오회사 모더나, 이노비오 등의 백신 후보물질 임상시험이 시작되면서 해외에서 진행 중인 백신 임상 연구는 7건으로 늘었다. 국산 백신은 모두 후보물질 개발단계다. 복지부는 내년 하반기나 2022년이 돼야 이들 백신 개발이 끝날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는 국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해 임상시험 우선순위를 정하기로 했다. 국내 코로나19 확산이 주춤해지면서 치료제를 투여해 효과를 확인하는 임상시험에 참가할 환자가 줄고 있기 때문이다.

의료기관 등에서 임상시험을 할 때는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에 연구계획서를 내고 해당 연구가 윤리적으로 적절한지, 환자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지 등을 심의받아야 한다. 심의위원이 구성되고 심의를 받기까지 통상 1~2개월이 걸린다.

정부는 다음달부터 코로나19 연구는 모두 IRB 심의기간을 1주일 이내로 줄이기로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