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김정은 관련 美 보도 혼선…"정상생활 못할 수도"·"증거 없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잔=조선중앙TV
    /사잔=조선중앙TV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을 두고 미국에서 나오는 보도가 혼선을 빚고 있다.

    미 CNN방송은 21일(현지시간) 미국의 국방 당국자를 인용해 "미군의 평가는 현재 시점의 증거가 김 위원장이 정상생활을 할 수 없게 됐음을 시사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 NBC방송은 "한국 정부는 김정은 위중설에 의구심을 제기했지만 미 당국자들은 심장 수술 후에 정상생활을 하지 못하고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며 CNN과 같은 맥락으로 전했다.

    미 폭스뉴스는 복수의 정보 소식통이 김 위원장의 위중설을 제기한 보도에 대해 주의를 촉구했다고 전했다. 북한이 확인해주기 전까지는 관련 보도의 진위를 확인하기 어려워서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이날 김 위원장의 상태가 어떤지 모른다면서 면밀히 주시할 것이라고만 했다.

    미국의 대북 전문가들도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과 관련해서는 확실한 정보가 파악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해리 카지아니스 미 국익연구소 한국담당 국장은 만약 김 위원장이 사망할 경우 북한 내부에 무력충돌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권력다툼이 생길 수 있다고 했다. 북한이 보유한 무기고를 볼 때 수백만의 인명이 문제가 될 수 있다면서 북한이 불량정권 중의 불량정권일 수 있다고 하더라도 북한이 안정적이길 바라야 하는 게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미국 코로나19 환자 80만명 넘어서…신규 감염자 감소세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8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미 존스홉킨스대학은 21일 오후 1시 47분(미 동부시간) 기준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80만4194명이라고 밝혔다. 사망자...

    2. 2

      미 안보보좌관 "미국, 김정은 어떤 상태인지 몰라…예의 주시"

      방송 인터뷰 등서 "면밀히 모니터링"…"승계 얘기하기는 너무 이르다"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1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 김 위원장이 어떤 상태에...

    3. 3

      미 안보보좌관 "미국, 김정은 어떤 상태인지 몰라…예의 주시"

      방송 인터뷰 "면밀히 모니터링"…"승계 얘기하기는 너무 이르다"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1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 미국은 김 위원장이 어떤 상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