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청와대 제공
사진=청와대 제공
아세안 10개국과 한·중·일 3국은 공동으로 의료물품을 비축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열린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 "아세안+3는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 ‘비상용 쌀 비축제도’ 등 공동의 위기에 성공적으로 대응한 좋은 경험이 있다"며 "이번 코로나 위기도 함께 지혜를 모아나가자"고 말했다.

아세안+3의 연대 강화와 정책 공조를 위한 제안도 내놨다. 먼저 방역과 의료 물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적기에 제공될 수 있도록 한·아세안 협력기금 및 아시아개발은행(ADB) 신탁기금 활용 방안, 아세안+3 차원의 기금 조성 등을 제안했다. 또 "각국의 축적된 방역 정보와 임상데이터를 적극 공유하고 함께 활용하자"며 "아세안+3 차원의 ‘치료제와 백신’ 개발 협력에도 적극 함께하자"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경제 교류, 인적 교류, 무역과 투자, 식량 물자의 필수적인 흐름을 유지해야 한다"며 "각국의 방역 조치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기업인과 의료종사자, 인도적 방문 등 필수 인력이 최대한 이동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자"고 말했다. 아세안+3 국가들이 역내 식량 안보를 지켜나가기 위한 협력도 강조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사진=청와대 제공
이날 아세안+3 정상들은 '코로나19에 대한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공동성명에는 아세안+3 국가간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 공유 △역내 필수적인 상호 흐름 유지 장려(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 촉진) △ 조기경보시스템 등 디지털 기술 및 혁신 활용 △‘아세안+3 필수 의료물품 비축제’ 신설 등을 통한 적절한 보건‧의료물품 공급 보장 △‘코로나19 아세안 대응 기금 신설’ 등 회원국들의 공동 대응 방향이 담겼다.

정부 관계자는 "정부는 올해 한중일 3국 협력 조정국으로서 이번 회의 개최 및 의제 논의를 주도하고 공동성명 도출 과정에서도 적극 기여했다"며 "13개 회원국 정상이 코로나19 공동대응을 위한 정치적 의지를 결집하고, 보건‧경제 뿐 아니라 식량안보 등 각 분야에 미칠 사회적 파장에 대비하고 해결책 마련을 위한 공조 체제를 견고하게 다진 것"이라고 평가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