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1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정례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3.18 [사진=서울시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이 1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정례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3.18 [사진=서울시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은 30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재난긴급생활비와 관련해 "정부가 2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서울시의 재난긴급생활비 지원 이후 또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오늘부터 지원하는 (서울시)재난긴급생활비가 재정만 충분하면 더 지원할텐데 그렇지 못해서 서울시가 중앙정부에 계속 요청했고, 정부가 이런 상황을 참고해 준비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부터 신청접수를 시작하는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는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시민들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다.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의 해당하는 시민들은 누구나 긴급생활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원대상은 기존 지원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 근로자, 영세 자영업자, 아르바이트생, 프리랜서, 건설직 일일근로자 등 비전형 근로자가 포함된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로, 지원 받게 되는 가구는 117만7000가구로 예상된다. 지원금액은 1~2인 가구 30만원, 3~4인 가구 40만원, 4인 이상 가구 50만원이다.

박 시장은 이와 관련해 "코로나19가 한 두달만에 끝날것 같지는 않아서 좀 더 지원이 필요하다"며 "6월 이후에는 정부의 2차 추경이 있으니 서울시 이후에 또 지원하지 않을까한다"고 전망했다.

신천지의 법인설립 취소와 관련해서는 "신천지 법인은 지켜야할 것을 안 지켰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도 설립허가 취소가 될 수 있다"며 "실체적 이유도 있는데 무엇보다 신천지는 국민 생명의 안정을 심각하게 침해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5000명 넘는 신천지교인이 감염된 이유는 여러가지 신도명단이나 공간을 제대로 신고 안해서 공무원 애로가 심했고, 거짓정보를 제공해서 방역 방해했다"며 "종교의 자유 벗어난 반사회적 단체라는 점, 모략전도 위장포교 등 다른종단을 파괴와 정복대상으로 보는 그런 활동 했다"고 비판했다.

앞서 박 시장은 지난 27일에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신천지가 코로나19 사태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종교의 자유를 벗어난 반사회적 단체라는 판단을 근거로 법인 설립허가를 취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신천지는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종교 활동이나 공익을 해하는 활동을 한 적이 없다"며 "서울시의 법인 취소가 방역 관점에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냉정하게 생각해봐야 한다. 지금은 정치가 아닌 방역에 집중할 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