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존폐 걸려 어쩔 수 없었다" vs "이중 계약…법적 대응하겠다"
한국영화계에 '뉴노멀' 자리 잡나…극장들은 신작 없어 발동동
'사냥의 시간' 넷플릭스로 직행…법적 공방 예고(종합2보)
윤성현 감독 영화 '사냥의 시간'이 극장 개봉 없이 넷플릭스 독점 공개를 선택하면서 영화계에 파문이 일고 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영화를 제외하고, 개봉을 앞둔 한국 영화 신작이 넷플릭스로 직행하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사냥의 시간'은 이미 해외 30여개국에 판매됐지만, 넷플릭스 독점 공개 계약에 따라 해외 판매도 철회해야 한다.

이에 해외 세일즈를 대행한 국내 업체 콘텐츠판다가 "이중 계약"이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영화계에선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개봉일을 잡지 못한 배급사들이 극장 대신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문을 두드릴 가능성에 주목한다.

이에 따라 극장 중심의 관람 및 제작 행태에도 변화가 오는 등 영화계 전반에도 '뉴노멀'(새로운 정상)이 자리 잡는 게 아니냐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사냥의 시간' 넷플릭스로 직행…법적 공방 예고(종합2보)
◇ "개봉 미룰수록 손해…어쩔 수 없었다"
다음 달 10일 넷플릭스를 통해 190여개국, 29개 언어 자막으로 공개되는 '사냥의 시간'(윤성현 감독)은 이제훈·안재홍·최우식·박정민 등 충무로를 이끄는 젊은 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일찌감치 관심을 모았다.

지난 2월 20일 개막한 올해 제70회 베를린영화제 베를리날레 스페셜 갈라 섹션에도 초청됐다.

배급사 리틀빅픽처스 측은 베를린영화제에서 화제 몰이를 한 뒤 곧바로 2월 26일 국내 개봉할 계획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악재를 만나 계획에 차질이 빚었고, 결국 개봉을 일주일 앞두고 연기를 결정했다.

이 영화 순제작비는 90억원, 홍보 마케팅 비용은 27억원으로, 총 117억원이 투입됐다.

홍보 마케팅 비용은 이미 다 소진했다.

권지원 리틀빅픽처스 대표는 23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후반 작업이 미뤄지면서 개봉이 이미 밀린 상태였다"면서 "영화를 오랫동안 기다린 팬들과 투자사들을 고려할 때 언제까지 미룰 수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극장 개봉을 하면 홍보 마케팅 비용을 다시 투입해야 한다는 점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권 대표는 "넷플릭스와 계약 금액은 밝힐 수 없지만, 제작비를 어느 정도 보전할 정도는 된다"면서 "그래서 투자사들도 넷플릭스 공개를 동의했다"고 말했다.

최근 코로나 사태로 '집콕족'이 늘면서 넷플릭스 등 OTT 수요가 폭발했지만, 극장 개봉일을 잡기는 요원하다는 현실을 감안해 최선의 차선책을 선택한 것이다.

현재 코로나 여파로 3월과 4월에 개봉을 미룬 영화만 어림잡아 50편이 넘는다.

이들 작품도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하면 OTT에 공개 의사를 타진할 가능성이 있다.

'사냥의 시간' 넷플릭스로 직행…법적 공방 예고(종합2보)
◇ 해외 세일즈 대행사 "이중 계약…법적 대응하겠다"
그러나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다 보니 넷플릭스와 계약 과정은 매끄럽지 못했다.

이미 해외 30여개국에 판권이 팔렸기 때문이다.

해외 세일즈를 담당한 배급사 뉴(NEW) 자회사 콘텐츠판다가 당장 반발하고 나섰다.

이 업체는 이날 공식 입장을 내고 "'사냥의 시간' 투자 배급사의 이중 계약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법적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콘텐츠판다 측은 "지난해 1월 24일 리틀빅픽처스와 해외 세일즈 계약을 체결하고 1년 이상 업무를 이행했다.

그 결과 약 30개국에 선판매했으며 추가로 70개국과 계약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콘텐츠판다는 이 영화의 해외 세일즈사이자 동시에 투자사"라며 "그러나 리틀빅픽처스는 당사와 충분히 논의 없이 3월 초 구두 통보를 통해 넷플릭스 전체 판매를 위한 계약 해지를 요청했고, 3월 중순 공문을 발송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콘텐츠판다는 해외판매가 완료된 상황에서 일방적인 계약해지는 있을 수 없다는 의사를 분명히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리틀빅픽처스는 투자사들에 넷플릭스와 글로벌계약을 체결할 계획을 알리는 과정에서 콘텐츠판다만 누락시켰고, 23일 언론 보도자료를 통해 이중계약 소식을 최종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콘텐츠판다 측은 "이런 일방적인 행위로 금전적 손해를 입는 것은 물론이고, 그동안 해외 영화시장에서 쌓아 올린 명성과 신뢰를 잃게 될 위기에 처했다"며 "아울러 한국 영화의 신뢰를 훼손할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이며, 해외 영화사들이 확보한 적법한 권리를 무시하고 국제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리틀빅픽처스 측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팬데믹' 이후로 해외 극장들도 문을 닫아 영화가 언제 개봉할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회사 존폐가 걸린 만큼 우리 쪽 입장을 설명하고 해외 판매 계약 취소에 따른 비용은 모두 부담하겠다고 밝혔지만, 콘텐츠 판다 측에서 협조를 해주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이어 "판권을 산 해외 배급사에는 일일이 메일을 보내 현 상황을 설명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천재지변과 같은 현 상황에서 중소회사가 살려고 발버둥 치는데, 왜 뉴와 같은 메이저 회사가 협조를 안 해주는지 모르겠다"며 법적 분쟁으로 가도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사냥의 시간' 넷플릭스로 직행…법적 공방 예고(종합2보)
◇ 극장들, 신작 없어 발 동동…유사 사례 나올까 촉각
최근 신작이 없어 재개봉작으로 연명하는 극장들도 당혹스럽기는 마찬가지다.

볼만한 영화가 없다 보니 관객이 더욱 줄어드는 악순환이 이어진다.

지난주 말 이틀(21∼22일) 동안 전체 관객은 13만4천925명이었다.

토요일인 21일은 7만명대, 일요일인 22일은 6만명대에 불과했다.

극장 관계자는 "배급사 결정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영화 생태계적 측면에서 어떤 파급효과를 가져올지 우려된다.

중급 규모 영화들이 분명히 경쟁력이 있음에도 스크린을 포기하는 사례가 계속 나올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극장들은 그동안 넷플릭스와 힘겨루기를 해왔다.

넷플릭스 영화를 개봉할 경우 2~3주 유예 기간(홀드 백)을 거쳐 넷플릭스에 공개할 것을 요구해왔다.

홀드 백 기간을 지키지 않으면 상영을 거부했다.

영화계 관계자는 "OTT 등장에 이어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극장 영향력은 더욱더 감소할 것"이라며 "투자 제작 단계에서부터 OTT와 계약하는 한국 영화도 많이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냥의 시간' 넷플릭스로 직행…법적 공방 예고(종합2보)
◇ "한국 영화, 올해가 오히려 기회"
반면, 올해가 극장 개봉하는 한국 영화에 오히려 기회가 될 것이라는 긍정적 전망도 나온다.

국내 코로나19 사태가 다른 국가들보다 빠르게 잡혀 사람들이 일상으로 복귀한다는 전제하에서다.

디즈니와 워너브러더스, 넷플릭스, 아마존 등 할리우드 제작사들이 영화 제작을 일제히 중단하면서 블록버스터부터 독립영화까지 줄줄이 올스톱됐다.

한 중견 제작사 대표는 "막대한 제작비가 들어가는 할리우드 영화들은 북미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남미 시장 등이 모두 안정돼야 공개할 수 있다"면서 "지금처럼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올해는 개봉을 거의 못 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반면, 한국 영화는 대부분 내수 시장에 의존한다.

국내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고 사람들이 문화생활을 다시 시작한다면 한국 영화는 극장에서 할리우드 영화라는 쟁쟁한 경쟁작이 없어 독주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