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타다 드라이버 비상대책위 출범 기자회견'이 열렸다.  연합뉴스
19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타다 드라이버 비상대책위 출범 기자회견'이 열렸다. 연합뉴스
11인승 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의 기사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조직했다. 이들은 서비스 운영사인 VCNC에 타다 베이직 서비스 중단 철회, 국토교통부와의 재협상 등을 요구했다.

비대위는 19일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식 출범을 선언했다. 이들은 타다 운영사인 VCNC의 모회사인 쏘카의 이재웅 전 대표와 박재욱 신임 대표와 관련 “1만2000기사들과의 상생 조치 없이 갑자기 베이직 서비스 잠정 중단과 차량 매각에 들어갔다”며 “법적 조치도 불사하겠다”고 강조했다.

VCNC는 현행 영업방식을 제한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최근 국회를 통과하자 베이직 서비스를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베이직은 이용자가 호출하면 운전기사가 딸린 렌터카를 보내주는 타다의 핵심 서비스다.

비대위는 또 “지금은 개정법에 따라 총량제와 기여금 등을 국토부와 협상하고 타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할 때”라며 “사업을 무책임하게 내팽개칠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다음주 VCNC를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