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국선급,영국선사 선박에 사이버보안 적합성 인증서 수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영국 송가십매니지먼트 관리 선박, 사이버보안 적합성 인증서 최초 획득
    한국선급,영국선사 선박에 사이버보안 적합성 인증서 수여
    한국선급(KR, 회장 이형철)은 영국 해운선사인 송가 십매니지먼트(Songa Shipmanagement)가 관리하는 ‘SONGA HAWK’ 선박에 사이버보안 적합성 인증서를 수여했다고 4일 발표했다.

    송가 십매니지먼트는 탱커선을 주요 선종으로 관리하는 선사다.2018년 한국선급과 회사 및 선박(23척)에 대한 사이버보안 인증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지난해 2월‘회사 사이버보안 적합성 인증’을 획득했다.

    송가 십매니지먼트가 관리하는 선박 중 최초로 인증받은 ‘SONGA HAWK’은 리스크관리와 자산관리,사고 대응 및 복구 등 18개 부문의 81개 항목에 대해 한국선급의 검사를 통과했다.

    이번 ‘SONGA HAWK’ 선박의 인증으로 국제해사기구(IMO) 규정, 탱커선 운영사 안전관리 평가(TMSA), 탱커선 안전성 평가(SIRE) 등 화주검사 사이버보안을 모두 만족하고,회사와 선박 모두 사이버공격 대응 및 보호 체계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한국선급은 앞으로도 송가 십매니지먼트 관리 선단 나머지 22척에도 사이버보안 적합성 인증검사를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개명 한국선급 사이버인증 팀장은 “선박을 비롯한 해사산업계의 사이버 공격 대응 및 보안 활동은 이제 필수가 됐다”며 “이러한 상황에 고객들이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신조선 사이버 인증, 해상 소프트웨어 적합성 평가 등 관련 기술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해사업계는 정보통신기술(ICT)이 폭넓게 적용됨에 따라 선사․항만․선박 등을 대상으로 한 해상 사이버공격 위험이 증가하고 있어 개별 선박 뿐 아니라 이들의 운항을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선사의 사이버보안 대응 및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2021년부터는 국제해사기구의 해사안전위원회 결의안(MSC 428(98))이 발효돼 선사․선박 사이버 리스크에 대한 요구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한국선급은 2018년 해상사이버보안 관리 시스템 인증 체계를 구축하고, 회사 및 선박에 대한 사이버보안 인증 서비스는 물론 선박의 네트워크 및 자동화 시스템 등에 대해 사이버보안 형식승인 서비스를 2019년부터 제공하고 있다. 해상사이버보안 관리 시스템 인증체계는 국제 보안표준(ISO 27001, IEC 62443 등)과 IMO 및 발틱해국제해운협회(BIMCO)의 해상 사이버보안 가이드라인을 준용한 한국선급의 인증 체계이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한국선급 자회사 케이알헬라스, 도로와 철도 운송용 위험물 용기 검사서비스 시작

      유럽연합의 도로위험물운송협정 및 철도위험물국제운송규칙 검사권 수임한국선급(KR, 회장 이형철)의 자회사인 케이알헬라스(KR Hellas)가 그리스 정부로부터 유럽연합의 도로위험물운송협정(ADR)과 철도위험물국제운송규...

    2. 2

      한국선급,현대미포조선과 새 화물탱크 적용 LNG선 공동개발

      B타입 화물탱크 적용 LNG 선박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한국선급(KR, 회장 이형철)은 17일 현대미포조선과 B타입 화물탱크를 적용한 중소형 LNG 운반선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현대미포조선에서 체...

    3. 3

      한국선급,고객용 온라인 서비스 신규버전 출시

      선대관리, 기자재 검사 신청부터 도면승인까지 종이문서 없이 온라인에서 가능한국선급(KR, 회장 이형철)은 12일 선대관리 프로그램인 KR e-Fleet V2, 기자재 검사․승인 업무를 위한 통합관리시스템인 KR e-...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