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네이버, 총선기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 중단…다음은 전면 폐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네이버, 총선 기간 '실검' 서비스 중단 결정
    선과 관련 뉴스 댓글은 '실명제' 적용
    3월 중 연예기사 댓글 서비스도 잠정 폐지키로
    다음, 실검 서비스 오는 20일 종료
    네이버, 총선기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 중단…다음은 전면 폐지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 네이버가 4·15 총선 기간 실시간 검색어(실검)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했다. 연예기사 댓글도 3월 중 잠정 폐지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4·15 총선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되는 오는 4월2일부터 투표 종료시점인 4월15일 오후 6시까지 급상승검색어 서비스 운영을 중단한다고 19일 밝혔다.

    네이버는 "해당 기간 다수 관심사가 총선이라는 큰 현안에 집중되는 만큼 선거 공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예측 불가능한 사안이 발생하는 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의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는 작년 8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 논란이 일던 당시 찬반 세력 간 대결의 장으로 변질돼 신뢰성을 잃었다는 비판이 나왔다.

    이후 인공지능(AI) 기반 실검 추천 시스템을 적용해 개인별로 검색어 차트를 다르게 노출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으나 총선을 맞아 서비스 잠정 중단을 택했다. 총선 기간만이라도 실검 서비스를 중단해야 한다는 정치권 요구를 받아들인 것으로도 해석된다.

    아울러 선거와 관련된 뉴스 댓글은 언론사별 댓글 정책에 따라 제공하기로 했다. 각 언론사가 댓글 허용 여부와 댓글 정렬 방식 등을 결정한다.

    댓글에는 실명제가 적용된다. 네이버는 "선거 기간 선거와 관련된 섹션 기사에 대해서는 실명이 확인되지 않은 사용자의 댓글 작성 및 공감 참여가 제한된다"고 안내했다.

    후보자 관련 댓글 삭제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판단에 따른다.

    네이버는 또 다음달 중으로 연예 기사의 댓글 서비스도 잠정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연예 기사 댓글은 인격 모독 및 사생활 침해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네이버는 "표현의 자유와 인격권 보호라는 두 가치가 상충되는 댓글 공간이 유지되도록 노력해왔다"며 "뜨거운 관심을 받는 연예인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고, 연예인의 사생활까지 다루는 댓글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인격권 침해 문제에 책임을 공감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기술적 노력만으로는 연예인들의 고통을 해소하기에 부족함을 인정하고 연예 정보 서비스의 구조적 개편이 완료될 때까지 연예뉴스 댓글을 닫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인물 검색 시 제공되는 연관검색어 서비스도 전면 폐지한다. 인격권을 존중하고 사생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다만 자동완성 기능은 이용자 편의를 위한 필수 기능으로 판단, 상시 개선을 진행하며 부작용을 줄여나가기로 했다.

    한편 카카오는 포털 다음의 '실시간 이슈검색어 서비스'를 오는 20일 종료한다. 카카오는 앞서 작년 10월 다음의 연예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한 바 있다. 같은해 12월에는 인물 관련 검색어를 개편했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네이버, 총선 기간 '급상승검색어' 일시 중단…다음은 완전 폐지

      "선거 공정성 영향 사안 발생 대비 일시적 중단"…다음 실검 서비스 20일 종료네이버 연예 댓글 잠정 폐지·댓글 관리 강화…카카오는 작년 10월에 없애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가 4...

    2. 2

      이낙연, 조국에게 '위촉장' 받았던 김용민 변호사 후원회장 맡는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시절 법무·검찰개혁위원을 지낸 김용민 변호사의 총선 후원회장을 맡는다. 이 전 총리는 아울러 부산 남구갑에 출사표를 던진 강준석 전 해양수산부 차관의 후원회장도...

    3. 3

      민주당, 신창현 이어 정재호 현역 2번째 컷오프···이개호는 첫 공천확정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19일 3차 경선 지역 및 전략공천지역을 발표했다. 정재호 의원이 신창현 의원에 이어 현역 의원 중 2번째로 공천에서 배제됐다. 이개호 의원은 현역 의원 중 처음 공천이 확정됐다.민주당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