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코로나19 현미경사진 국내 첫 공개…"바이러스에 변이 추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서울대병원·마크로젠 공동 연구팀…"중국과 다른 '유전적 변이' 추가연구 필요"

    코로나19(COVID-19) 바이러스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전자현미경 사진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개됐다.

    19일 국제학술지인 대한의학회지(JKMS) 최신호에 따르면,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박완범·오명돈 교수 연구팀은 중국 우한에서 국내 입국 후 코로나19로 확진된 1번 환자(35세, 중국 국적 여성)로부터 바이러스를 분리, 배양하고 전자현미경 촬영에도 성공했다.
    코로나19 현미경사진 국내 첫 공개…"바이러스에 변이 추정"
    연구에 참여한 바이오기업 마크로젠(대표 양갑석)은 분리한 바이러스에 대한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을 통해 전장 유전체를 규명했다.

    연구진은 논문에서 "중국에서 발생한 코로나19와 비교해 99.7% 일치하지만, 9개의 유전적 변이가 있다"고 밝혔다.

    다만, 유전적 변이의 학술적 의미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게 연구팀의 입장이다.

    오명돈 교수는 "새로운 바이러스 질환이 유행할 때 원인 바이러스의 분리와 확보는 이 질환의 진단과 치료 및 백신 개발에 필수적인 과정"이라며 "'코로나19 분리주'의 확보로 이 바이러스를 규명하는 학술 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현미경사진 국내 첫 공개…"바이러스에 변이 추정"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코로나19'가 끌어 올린 금값…7년만 1600달러 뚫고 '반짝'[이슈+]

      금 가격이 치솟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안전자산을 찾는 투자자들이 늘어서다.19일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 따르면 국제 금 가격은 온스당 1606.8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시초가인 16...

    2. 2

      코로나19 공포 금융시장으로 전이…코스피 장중 2200선 붕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공포가 다시 확산되면서 국내 증시가 하락하고 있다. 19일 오전 10시32분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날보다 15.66포인트(0.71%) 내린 2193.22를 기록 ...

    3. 3

      교육부, 학원도 코로나19 방역 당부…중국 다녀오면 등원중지

      감염 우려 지역에는 휴원 권고…'격리시 학원비 환불' 상반기 시행교육부는 학교들이 봄방학을 시작하면서 학생들이 주로 학원에 머무르는 만큼 학원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