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매출 62.8%↑…"리니지2M 사용자, 출시 이후 지속 상승"
4분기 매출 5천388억…작년 총 매출 1조7천12억·영업익 4천790억
엔씨 '리니지2M 효과' 작년 4분기 영업익 25% 증가(종합2보)
엔씨소프트가 작년 4분기 발매한 신작 '리니지2M'의 선전에 힘입어 상반기 부진을 탈출하고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4분기 매출 5천338억원, 영업이익 1천412억원을 올렸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2018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34%, 25% 늘어난 것이다.

지난해 11월 '리니지2M'이 출시됐고 전작인 '리니지M'도 순항하면서 모바일 게임 매출이 전년 대비 62.8% 증가한 3천629억원을 기록했다.

리니지2M은 매출 인식 방법 변경으로 판매금액의 20%를 올해 1분기로 이연했음에도 작년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

윤재수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전화회의)에서 "리니지2M은 첫날 이후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일일 사용자(DAU)가 상승하고 있다"며 "비슷한 장르의 중소형 게임에서 이탈해 저희 게임으로 많이 오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윤 CFO는 "매출도 안정화되는 것이 굉장히 완만하다"며 "지금까지의 트래픽 추이와 매출 트렌드, 준비 중인 업데이트 내용 등으로 봤을 때 시장에서 예상하는 숫자는 충족시키고도 남지 않겠냐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엔씨 '리니지2M 효과' 작년 4분기 영업익 25% 증가(종합2보)
PC 게임 중에선 리니지1과 리니지2의 매출이 전년보다 각각 32%, 34% 늘어난 514억원, 278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연간 실적은 매출 1조7천12억원, 영업이익 4천79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8년보다 각각 0.8%, 22.1% 감소한 것이다.

모바일게임 매출이 9천988억원으로 전년 대비 9% 증가하며 전체 실적의 59%를 차지했다.

리니지는 16% 증가한 1천741억원, 리니지2는 46% 늘어난 936억원을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한국 1조3천194억원, 북미·유럽 926억원, 일본 566억원, 대만 351억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1천975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영업비용은 리니지2M 특별 상여금 등 인건비가 늘었고, 마케팅 비용도 증가하면서 2018년보다 11% 증가한 1조2천221억원을 기록했다.

엔씨소프트는 앞으로 리니지2M의 해외 출시를 추진하는 한편 '아이온2'와 '블레이드 & 소울 2' 등 개발 중인 신작을 이르면 올해 안에 내놓을 계획이다.

윤 CFO는 "해외 진출은 올해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며 "블레이드 & 소울은 중국에서 인기를 끌었는데, 현재 중국 시장 상황에 대한 기대는 크지 않지만 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엔씨 '리니지2M 효과' 작년 4분기 영업익 25% 증가(종합2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