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 등록 위해 사무실 임차 비용 등 필요"
설명회도 없는 회비 모금에 '졸속 추진' 비판도


자유한국당이 위성정당인 비례정당 창당을 위한 실무작업을 가속화하고 있다.

한국당은 비례정당 창당을 위해 최근 당 사무처 직원들로부터 창당준비위원회 발기인 동의서를 받은 데 이어 신당 창당을 위해 회비가 필요하다는 명목으로 1인당 10만원씩 모금하고 있다.

한국당은 31일 창준위 발기인 동의서에 서명한 당직자들을 대상으로 '신당 창당 설립을 위한 회비 모집 안내' 문자 메시지를 발신했다.

메시지에서는 "신당의 선거관리위원회 등록을 위해서는 사무실 임차 등 비용이 필요하다"며 "정당법과 선거법 등을 검토한 결과 우선적으로 발기인들을 대상으로 회비를 모금하게 됐다"고 밝혔다.

여기에 "송금 시 보내는 분을 반드시 표기해달라"는 주문을 곁들였다.
한국당, 비례정당 창당 분주…당직자 대상 회비 10만원 모금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개정 선거법에 대응하기 위해 비례정당 창당 쪽으로 가닥을 잡았지만, 실제 비례정당 출범까지는 당내 진통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당장 한국당 의원 중 누가 비례정당으로 가야 할지를 놓고 여전히 '교통정리'가 안된 상황이다.

그동안 지역구를 다져온 현역 의원들 입장에서 '비례정당 행(行)'은 곧 '지역구 포기'를 뜻한다.

여기에 비례정당의 전망이 안갯속이어서 인재 영입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파급력 있는 인재 영입을 위해 그동안 '비례대표 의원'이라는 약속이 뒤따랐기 때문이다.

또한 비례정당 창당을 위해 당직자들에게 발기인 동의서를 받고 회비 10만원을 모금하는 점도 도마 위에 오른 상태다.

제대로 된 설명회 한 차례 없이 '졸속 추진'하고 있다는 비판이 그것이다.

당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비례정당 창당이 중도보수 유권자들의 호응을 끌어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이견이 분분한 상황"이라며 "이런 가운데 당명도 모른 채 서명을 받더니 아무런 설명도 없이 회비 10만원을 내라니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