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선 대표, 토론토한인회 신년하례식에 떡국떡 기증
고향생각 한인들에 35년째 '사랑의 떡국' 후원 加동포
새해 1월 1일 아침, 고향을 그리워하는 한인들에게 대접할 떡국 떡을 35년째 후원하고 있는 캐나다 동포가 있다.

구자선(74) 평화식품 대표로, 그는 토론토한인회가 매년 한인회관에서 여는 신년하례식에서 사용할 떡국의 떡을 기증해왔다.

올해에도 2020년 1월 1일 사용할 떡 100kg(300인분)을 전달했다고 30일 토론토 한국일보가 밝혔다.

구 대표는 "고국을 떠나 오기 전 먹었던 떡국 맛을 이곳에서도 맛보게 하고 싶어 떡 사업을 시작했고, 한인회가 신년하례식을 열기 시작하면서 떡을 무료로 제공하게 됐다"며 "한인들이 떡국을 드시고 만수무강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국 전쟁 때 아버지를 잃은 그는 10대 때 충남 당진에서 서울에 올라와 건축 공사장 일부터 신문 돌리기까지 안 해본 일 없이 막노동 현장을 전전하면서도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았다.

1972년 광부로 독일에 간 그는 3년 동안 막장에서 탄을 캐다가 계약 기간이 만료된 후 귀국하지 않고 캐나다로 날아갔다.

1977년 독일에서 함께 고생한 이희택 씨와 평화식품을 차렸고, 42년간 토론토 한인을 비롯해 중국계, 일부 캐나다인의 식탁에 떡, 두부, 콩나물, 만두 등을 올렸다.

구 대표는 떡 제공은 물론 청소년 역사 교육 세미나와 통일 강연 등을 후원하는가 하면, 장애인 재활 캠프 지원, 조지 브라운 칼리지 장학금 지급 등 사회봉사에도 힘쓰고 있다.

그는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5년 '한인상'과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