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연합뉴스) 경상남도사회서비스원은 24일 김해시 중흥어린이집을 수탁 운영 1호로 개원했다.
서비스원은 지난 6월 김해시 국공립어린이집 위수탁 공모에 참여해 김해시 진영읍 중흥에스클래스에코시티 아파트 관리동 어린이집 운영을 맡았다.
지난 6개월간 내부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했다.
이로써 서비스원은 국공립어린이집 1곳, 공립요양원 1곳, 종합재가센터 2곳, 커뮤니티케어센터 1곳 등 5곳을 위수탁 운영하게 됐다.
서비스원은 이용자 중심의 노인 돌봄, 영유아 보육, 종합재가서비스와 커뮤니티케어 서비스 제공을 위해 경남도가 설립한 재단법인이다.

데이터 기반 행정 추진…빅데이터 허브 플랫폼 용역 착수

(창원=연합뉴스) 경남도는 데이터 기반 행정을 위한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 구축 용역에 착수한다고 24일 밝혔다.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 구축 사업은 경남도, 시·군, 산하 공공기관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를 한데 모아 민간에 개방하고,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분석·활용을 통한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가 목적이다.
이 사업은 지난 4월 행정안전부의 '지역 빅데이터 허브' 공모에 선정돼 국비 5억원을 포함한 총 11억원의 사업비로 추진된다.
도와 시·군이 보유한 공공데이터를 플랫폼을 통해 체계적으로 수집·관리·분석·활용하고, 기업과 민간 활용도 가능하도록 개방할 계획이다.
도는 이번 사업으로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 촉진, 객관적 정책개발 및 맞춤형 행정서비스 구현, 지방자치단체 간 데이터 행정 격차 해소, 인공지능(AI) 기반 데이터행정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