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자문회의, '중소기업 기술혁신 촉진계획' 확정

정부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대응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기반 기술 육성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20개 투자 분야를 지정하고, 2023년까지 이 분야에 연간 2천억원 이상을 우선 지원키로 했다.

"20개 4차 산업혁명 기술 육성…연간 2천억 이상 투입"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23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제8회 심의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의 '제4차 중소기업 기술혁신 촉진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수립한 이번 계획에는 올해부터 2023년까지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 방향이 담겼다.

글로벌 선도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에 대한 투자 전략을 강화한 것이 이번 계획의 골자다.

구체적으로는 투자 분야를 ▲ 인공지능 ▲ 빅데이터 ▲ 클라우드 ▲ 사물인터넷 ▲ 5G ▲ AR/VR(증강/가상현실) ▲ 3D(3차원) 프린팅 ▲ 지능형 반도체 ▲ 스마트 공장 ▲ 지능형 로봇 ▲ 자율주행차 ▲ 블록체인 ▲ 첨단소재 ▲ 스마트헬스케어 ▲ 스마트팜 ▲ O2O(온라인-오프라인 연계) ▲ 신재생에너지 ▲ 스마트시티 ▲ 핀테크 ▲ 드론 등 20개로 나누고, 이 분야에 연간 2천억 원 이상을 투입해 연구개발(R&D) 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2022년까지 스마트 공장 3만개를 구축해 제조 경쟁력을 강화하고, 공정 R&D를 통해 스마트 공장 고도화를 돕는다는 내용도 이번 계획에 포함됐다.

중소기업 기술인력 양성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스마트 공장 배움터를 확대하고 기업 맞춤형 교육을 운영하는 한편, 기업 간 거래에서 부당하게 기술자료를 요구하는 일을 막기 위해 '상생협력법'의 개정도 추진키로 했다.

정부 R&D 성과의 사업화를 위해 기술을 기업에 매칭해주고 상용화 R&D와 사업화 자금도 함께 지원하는 '테크브리지'(Tech-Bridge) 제도도 내년 도입된다.

"20개 4차 산업혁명 기술 육성…연간 2천억 이상 투입"
이날 심의회의에서는 올해부터 2028년까지 추진할 에너지 기술 R&D 투자 전략을 담은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도 심의·확정했다.

계획의 목표는 태양광·풍력발전 등 에너지 기술과 신산업을 육성해 에너지 기술 수준을 10%포인트 높이고 기술 사업화율을 40% 수준으로 올리는 것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에너지 전환과 연계한 기술을 선별해 R&D 투자를 집중하고,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대형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다.

실증연구와 시험·인증 인프라를 확대해 기술개발 성과와 사업화 연계를 강화한다는 내용도 이번 계획에 포함됐다.

또 회의에서는 농림식품 과학기술 수준을 최고 기술보유국 대비 84.6%로 높인다는 내용의 '제3차 농림식품과학기술 육성 종합계획'을 확정했고,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해 마련한 '소재·부품·장비 R&D 투자전략 및 혁신대책'의 추진 현황도 공유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