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제주도의회 고은실 의원, 장애인 정책 최우수 의원상 수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고현수·김경미·박호형 의원은 우수 의원 선정

    제주장애인인권포럼은 올해 장애인 정책 최우수 의원에 제주도의회 고은실(정의당) 의원, 우수 의원에 고현수·김경미·박호형(이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각각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제주도의회 고은실 의원, 장애인 정책 최우수 의원상 수상
    포럼이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도의회 상임위, 특별위, 행정사무감사 등 331개 회의록을 토대로 331개의 장애인 정책발언을 분류해 분석한 결과 고은실 의원은 전체의 23.6%인 78건의 발언을 했다.

    정책평가 점수와 조례 점수를 포함한 의정활동 점수에서도 가장 높은 684.6점을 받았고, 발언당 평점은 8.33점으로 전체 평균(7.89점)보다 높아 질적으로도 우수한 발언을 한 것으로 분석됐다.

    고 의원은 특수교육 관련 발언을 꾸준히 해왔으며, 장애인 접근권·이동권에 대한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고 장애인의 일상에서 발생하는 차별적 요소에 대해 지적하는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수행했다고 포럼은 평가했다.

    고현수 의원은 시설 내 인권침해에 대한 강력한 대응 요구, 사회복지 예산 비중 25% 관철 요구 등 62건(18.7%)의 장애인 정책발언을 했다.

    정책평가 점수와 조례 점수를 포함한 의정활동 점수는 613.2점, 발언당 평점 9점 등 질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경미 의원은 33건(9.9%)의 장애인 정책발언을 했으며 의정활동 점수는 316.2점, 발언당 평점은 9.2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박호형 의원은 18건(5.4%)의 장애인 정책발언을 했으며 의정활동 점수는 172.6점을 받았다.

    또한 도의회 의원 중 장애인 정책발언을 한 의원은 38명으로 지난해(28명)보다 크게 늘었으며, 발언 수도 지난해보다 3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처음으로 현장 전문가 출신의 장애인 의원 3명이 도의회에 등원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포럼은 분석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에듀윌, AI 교육 플랫폼 공동개발 협력…해외 시장 진출 추진

      에듀윌은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아크릴, IT 인프라 전문기업 유니와이드, 미래교육 플랫폼 기업 폭스커넥트와 ‘K-AI 교육 플랫폼 공동 개발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2. 2

      "돈 때문에 결국 뒤통수 맞는다"…이호선 교수의 '섬뜩한 경고'

      "돈이 원수입니다."금전 문제로 갈라진 사연에 이호선 숭실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가 분노했다.이 교수는 지난 3일 방송된 SBS Plus '이호선의 사이다'에서 '돈 때문에 정떨어지는 머니 빌런&#...

    3. 3

      고영욱, 'SBS 대상' 이상민 저격…"다수가 납득 못 해"

      그룹 룰라 출신 고영욱이 이상민의 'SBS 방송연예대상' 대상 수상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고영욱은 최근 자신의 X(구 트위터) 계정을 통해 이상민의 대상 수상을 비판한 기사를 공유하며 해당 내용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