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남부발전, 부산신항·해남에 대규모 태양광 발전단지 조성…신재생 에너지 앞장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사진)은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주요 내용으로 한 ‘뉴 코스포(New KOSPO) 3030’ 계획을 수립해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시대 준비에 본격 들어간다고 16일 발표했다.

2030년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정부 목표보다 10%포인트 더 높은 30%로 설정했다. 목표 달성을 위해 국내 최대 용량의 태양광 발전 개발과 국산 풍력 100기 건설 프로젝트, 국내 최초 주민참여형 태양광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한국남부발전은 우선 내년 3월 상업운전을 목표로 전남 해남에 98㎿ 규모의 ‘솔라시도 태양광발전단지’ 막바지 공사를 하고 있다. 국내 최대 발전용량의 태양광 시설이다.

한국남부발전이 조성 중인 솔라시도 태양광발전단지.  /한국남부발전 제공
한국남부발전이 조성 중인 솔라시도 태양광발전단지. /한국남부발전 제공
솔라시도 태양광발전단지는 한국남부발전과 한양이 공동 투자하고 KB금융그룹 등이 금융주관사로 참여했다. 사업비는 3440억원이다. 솔라시도 태양광발전단지가 조성되면 해남군 전체 가정용 전력 사용량에 해당하는 연간 12만8000㎿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은 발생 수익 일부를 지역주민과 공유하는 주민참여형으로 추진돼 지역민 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다. 한국남부발전은 태양광단지 중앙에 직경 300m의 원형 녹지공간을 확보하고 산책로와 전망대 등을 조성해 볼거리와 휴식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강원도 삼척발전본부에 건설하는 2㎿급 태양광설비에도 주민이 참여해 고정적 이자수익을 누릴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부산신항에도 지붕형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100㎿급 태양광 발전 시설 설치가 추진된다. 한국남부발전은 부산항만공사와 부산신항 태양광 발전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1단계로 내년 6월까지 신항 웅동배후단지 물류창고 지붕에 30㎿ 태양광 발전설비를 착공한다. 이달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내년 2월 중 인허가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이어 단계별로 웅동단지 나머지 용지와 북·남·서 컨테이너단지로 태양광 발전을 확대해 2022년까지 총 100㎿급 태양광 발전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100㎿는 3400가구가 한 달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 규모다.

부산항만공사는 용지 임대 협의와 인허가 취득 문제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태양광 설비 설치 비용은 한국남부발전이 모두 부담한다. 전력 판매수익과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 등으로 얻는 수익은 설비 설치 업체와 나눈다.

한국남부발전은 이달 중 연간 80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하는 강원 태백 귀네미풍력단지(19.8㎿) 준공을 앞두고 있다.

신정식 한국남부발전 사장은 “국민 안전 증진과 국가경제 발전을 위해 친환경 전력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며 “미래 에너지산업을 선도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에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