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MSCI 신흥국지수 정기변경 종료…외국인 투자심리 긍정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MSCI) 신흥국지수의 정기변경이 종료됐다. 전날 수급 흐름을 볼 때, 한국 증시에 대한 외국인의 투자심리는 긍정적이란 분석이다.

    김동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27일 "전날 이번 변경과 관련해 이탈한 것으로 추정되는 외국인의 프로그램 비차익 순매도 규모는 약 6700억원"이라며 "외국인 지수추종(패시브) 자금의 이탈에 따른 시장 충격은 크지 않았다"고 말했다.

    전날 종가를 기준으로 이뤄진 이번 MSCI 신흥국지수 정기변경에서는 한국주식의 비중이 감소하고, 중국 주식은 확대됐다. 때문에 신흥국지수의 움직임을 추종하는 자금들의 기계적 한국주식 매도가 나온 것이다.

    전날 코스피지수는 0.10%포인트 하락했다. 장 마감 동시호가 시간에 0.25%포인트 밀린 점을 감안하면, 외국인 패시브 자금 이탈을 빼고 시장은 소폭 상승한 셈이란 판단이다.

    김 연구원은 "전날 외국인의 미니 코스피200 선물 3000억원 순매수에 대한 헤지거래 흔적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 현물시장 정규장 종료 후 코스피200 선물(빅선물) 단일가 매매에서 500억원 순매수로 돌아선 점 등을 볼 때, 이번 이벤트 종료 후 외국인의 단기적인 한국시장 투자심리는 긍정적"이라고 했다.
    "MSCI 신흥국지수 정기변경 종료…외국인 투자심리 긍정적"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외국인 8500억 순매도…6년 만에 최대

      MSCI 신흥시장(EM)지수를 추종하는 글로벌 펀드들이 한국 주식을 한꺼번에 덜어내면서 26일 외국인 순매도 규모가 약 6년 만의 최대인 8500억원 수준에 달했다.이날 장 마감 후 MSCI EM지수 내 국가별 편입...

    2. 2

      코스피, MSCI 재조정 이슈에 3일 만에 하락…"펀더멘탈 훼손 아냐"

      코스피 지수가 3일 만에 하락 마감했다.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 신흥국(MSCI EM)지수 재조정이 증시에 부정적 영향을 줬다.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 지수는 전날보다 2.15포인트(0.1%) 하락한 21...

    3. 3

      코스피, 외국인 매도로 사흘 만에 하락…2,120선 유지

      외국인 14일 연속 순매도…2016년 1월 이후 최장 기록코스피가 26일 사흘 만에 하락 마감했다.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2.15포인트(0.10%) 내린 2,121.35에 거래를 마쳤다.지수는 전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