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강제징용 '문희상 해법'에 "피해자 의견 중요…계속 소통"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1일 문희상 국회의장이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의 해법으로 제안한 '1+1+α(알파)' 방안과 관련해 "피해자들의 의견을 먼저 듣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청와대도 피해자들과 계속 만남을 갖고 소통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제안은 한일 기업과 양국 국민의 자발적인 성금 모금을 통해 배상문제를 해결하자는 제안이다.

이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문 의장 제안에 대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보도가 나왔다.

청와대의 입장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자 이같이 답했다.

이 관계자는 "문 의장의 안은 정부와 사전에 조율한 것은 아니다.

문 의장이 낸 아이디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베 총리의 발언 역시 공개적인 자리에서 나온 발언이 아닌, 전언 수준의 보도인 것으로 안다"며 "실제 일본 정부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청와대에서 추측할 수는 없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이 관계자는 23일 0시를 기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이 종료될 예정인 가운데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한일 간 특사교환 등의 계획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알지 못한다"고만 답했다.

아울러 '방위비 분담금 문제와 관련해 미국 측에서 주한미군 조정을 암시하는 발언이 나온다'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도 그런 얘기를 들어보지 못했다고 선을 그은 것으로 안다"며 "에스퍼 장관은 '동맹을 위협하지 않는다'라는 발언도 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방위비 분담금 문제도 그렇고, 지소미아 문제도 그렇고 협상 중이기 때문에 더 자세하게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