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美의원들, 트럼프 행정부 방위비 분담 '무리한 요구' 우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방미 3당 원내대표 美의회 면담…"합리적·호혜적 분담에 공감"
    "美의원들, 트럼프 행정부 방위비 분담 '무리한 요구' 우려"
    방미 중인 여야 3당 원내대표는 20일(현지시간) 한국에 대한 미 정부의 방위비 분담금 대폭 증액 요구와 관련, 미 의회의 여러 의원이 트럼프 행정부가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미 상·하원 의원들과 면담한 뒤 특파원들과 만나 이같이 전했다.

    이들은 하원의 마이클 매콜 외교위원회 간사(공화), 제임스 클라이번 원내총무(민주), 상원의 찰스 그래슬리 임시의장(공화), 코리 가드너 외교위 동아시아·태평양소위원장(공화) 등을 만났다.

    이 원내대표는 "걱정했던 것보다는 한미동맹의 굳건한 정신에 기초해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공정하고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자는 공감대들이 꽤 자리 잡고 있는 것 같아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며 "분담 과정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결론 날 수 있도록 미 의회에 우리의 뜻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과 관련, 이 원내대표는 "최근 십여일 동안 미국 측 입장이 조금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고 판단한다"며 "지소미아를 바라보는 원인과 과정에 대한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갈등적 결론이 도출되지 않고 지소미아가 연장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미국이 더 노력해 달라는 공통의 목소리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가드너 의원의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가끔 기삿거리를 만드는 재주가 있다면서 방위비 협상 이런 부분도 실질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스타일이 있다는 취지의 얘기를 했다"며 "결국 핵심적으로는 호혜적인 방위비 협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본인도 지속적으로 얘기하겠고 그렇게 될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또 주한미군 문제와 관련, 나 원내대표는 "방위비 협상과 관련해 주한미군 철수 부분이 나오는 것에 대해 우려를 전달했을 때 반응은, 철수는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되고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이것이 발전돼야 한다는 부분을 지속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에게 얘기하겠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부연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의원들 반응과 관련, "방위비 분담금이나 한일 간 지소미아 이런 쪽에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

    미 의회의 자신감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의회가 지금 트럼프 정부가 과도하게,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제스처로서 요구한 부분에 대해 이해하고 합리적인 호혜적인 방위비 분담이 이뤄져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 원내대표는 "특히 여당인 공화당 의원들이 그런 부분에 대한 이해를 많이 갖고 있었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매콜 의원도 그랬고, 가드너 의원도 그것(미 정부 입장)은 좀 무리한 요구라는 인식을 같이했고, 그렇게 이뤄지지 못하리라는 것에 매콜 의원도 그렇게 인식했다"면서 "그래서 합리적인 수준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생각을 공히 갖고 있다는 생각으로 받아들였다"고 전했다.
    "美의원들, 트럼프 행정부 방위비 분담 '무리한 요구' 우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트럼프 "中생산 애플제품 관세면제 검토…삼성과 같은 처우필요"

      애플 텍사스 오스틴 공장 방문…"삼성, 훌륭하지만 애플 경쟁자""중국과 무역협상, 내가 원하는 수준까지 올라오지 않았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에서 들여오는 애플 제품에 부과되는 관세를 면제해주...

    2. 2

      "방위비 5배 인상 거부하면 주한 미군 1개 여단 철수"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주한 미군 1개 여단 철수 검토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21일 조선일보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협상에서 한국이 미국의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주...

    3. 3

      '탄핵 뉴스, 미중 갈등으로 덮나'…트럼프 속내는 무역합의 지연?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미·중 1단계 무역합의에 대한 불확실성이 다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관세 철회 여부를 둘러싸고 잡음이 커지는 상황에서 홍콩 사태에 대한 미국 의회의 지지법안 통과로 더 큰 걸림돌이 생겼습니다.월가에서는 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