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벡스코 종합상황실 개소…경호안전통제단과 유기적 대응
한·아세안 회의 1만4000 철통 경비…드론 테러 완벽 차단
공동취재단 = 경찰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행사장인 부산 벡스코에 21일부터 종합상황실을 차리고 본격적인 경호·경비 업무에 돌입한다.

지난 15일 대통령 경호처를 비롯해 경찰청, 소방청, 국방부, 해양경찰청, 국가정보원 등이 참여하는 경호안전통제단이 발족한 이후 경찰은 별도 종합상황실을 꾸려 유기적으로 경호·경비에 대응한다.

앞서 19일 부산소방재난본부도 벡스코에 종합상황실을 차렸다.

경찰종합상황실은 경찰관 63명이 상주하며 위험정보분석 등 기능별로 24시간 상황을 관리하고, 김창룡 부산경찰청장 등 지휘부도 상주한다.

경찰은 상황실 대형 모니터로 행사 기간 경찰 헬기 3대가 전송하는 실시간 항공 영상과 부산 교통정보 폐쇄회로 TV 영상을 지켜보며 긴급상황에 대비한다.

경찰은 행사 이틀 전인 23일부터 갑호비상 체계에 돌입한다.

이 기간 부산과 전국에서 모인 경찰 1만4천422명이 행사장과 숙소 안전 확보와 교통·집회 관리에 나선다.

경찰은 드론 등을 이용한 테러를 예방하기 위해 해운대 벡스코·누리마루 등 행사장과 숙소 반경 9.26km를 임시비행금지구역으로 설정한다.

비행금지구역에 항공기와 초경량비행장치(드론)를 비행할 경우 벌금이나 과태료(최대 200만원)가 부과된다.

경찰은 전파를 교란해 드론을 무력화하는 재밍건(Jamming Gun)으로 무장한 경찰특공대를 배치하고 드론 대응 전담팀도 별도 운영한다.

행사 기간 참가국 정상들 이동 시 시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교통경찰 1천100여 명을 행사장과 주요 진입로에 집중 배치할 계획이다.
한·아세안 회의 1만4000 철통 경비…드론 테러 완벽 차단
경찰은 이번에는 주변 교통을 전면 통제했던 2014년 한·아세안 회의 때와 달리 탄력적으로 교통통제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회의 기간 행사장·숙소 외 치안 공백을 막기 위해 지역 경찰 근무체계를 2부제로 변경해 평소 대비 28.5% 늘어난 경찰관을 투입한다.

경찰은 사전에 정체 예상 구간을 안내하고 회의가 열리는 25∼27일 부산 전역에 10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승합차 자율 2부제 실시, 해운대 지역 1.5t 이상 화물차 통행 제한 방침을 알리고 시민 협조를 부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