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퍼스트바이오, 파킨슨병 치료제 'FB-101' 美 임상 1상 시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퍼스트바이오테라퓨틱스는 파킨슨병 치료제 후보물질 'FB-101'의 미국 임상 1상을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FB-101은 c-Abl을 타겟으로 하는 파킨슨병 치료제다. 파킨슨병은 신경세포 안에 알파시누클레인이 쌓이면서 세포끼리 신호를 전달하는 데 문제가 생겨 신경세포가 파괴되는 질환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c-Abl이 과도하게 활성화하며 알파시누클레인이 쌓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퍼스트바이오는 전임상에서 FB-101이 알파시누클레인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신경을 보호하며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독성시험을 완료한 뒤 미국에서 임상 승인을 받고 지난 14일 피험자에게 첫 투여를 실시했다.

    회사 관계자는 "FB-101의 인체 안전성과 파킨슨병 치료 효과를 입증한 뒤 적응증을 확장할 계획"이라며 "현재 다계통위축증(MSA), 근위축성측색경화증(ALS), 알츠하이머성 치매 등 질환 동물모델에서 효능을 시험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6년 설립된 퍼스트바이오는 퇴행성 뇌질환 및 희귀질환 치료제, 면역항암제 등 혁신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임유 기자 freeu@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메디톡스 "수출용 1개 배치 제품 회수명령…11억원 규모"

      메디톡스는 수출용 보툴리눔톡신 제제 '메디톡신' 1개 배치 제품에 대해 수거 및 파기를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 배치란 한 배양기에서 생산된 생물학적 제제의 단위다.이는 2016년 10월 제...

    2. 2

      피에이치파마, 美 바이오기업과 ADC 항암제 공동 개발

      피에이치파마가 미국 바이오기업 이뮤놈과 항체약물결합체(ADC) 항암제 연구를 위한 공동 연구개발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발표했다.  피에이치파마는 항암제 및 안과질환, 비알코올성지방간...

    3. 3

      이연제약,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윤리경영 강화

      이연제약은 윤리경영 강화를 위해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으로부터 'ISO 37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ISO 37001은 모든 조직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패 위험에 대한 통제 및 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