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장관의 전격 사퇴 이후 언론의 역할을 문제삼은 데 대해 "까도 까도 끝 없이 쏟아지는 조국 일가의 위선과 범죄 의혹은 외면한 채 그것을 국민에게 알리려고 한 언론을 문제 삼는 건 혹세무민이다"라고 밝혔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문 대통령이 대한민국 혼란의 주범이었고 조국은 종범"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하 최고위원은 "문 대통령이 끝내 조국의 위선과 불공정에 침묵했고, 부도덕한 사람을 장관으로 임명 강행한 것에 대한 사과도 없었다"면서 "의혹만으로 사퇴해서는 안 된다는 문 대통령의 궤변이 지금의 사태를 불러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 장관만 위선이 아니라 문 대통령도 위선"이라며 "문 대통령은 더 이상 정의와 공정을 말할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장관 사태를 언론 탓하는 문 대통령의 인식은 잘못됐다"며 "까도 까도 끝 없이 쏟아지는 조국 일가의 위선과 범죄 의혹은 외면한 채 그것을 국민에게 알리려고 한 언론을 문제 삼는 건 유시민식 혹세무민"이라고 비판했다.

하 최고위원은 "문 대통령이 끝내 진실을 외면하고 자신의 책임을 회피한다면 ‘조국 파면’을 외쳤던 국민의 목소리는 ‘문재인 퇴진’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앞서 조 장관의 사퇴와 관련해 송구스러운 마음을 표현하면서도 언론이 자기 개혁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에서 "결과적으로 국민들 사이에 많은 갈등을 야기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그런 가운데에서도 의미가 있었던 것은 검찰 개혁과 공정의 가치, 언론의 역할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는 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언론의 역할에 대해서는 정부가 개입할 영역은 아니다"라며 "언론 스스로 그 절박함에 대해 깊이 성찰하면서 신뢰받는 언론을 위해 자기 개혁을 위해 노력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언론의 역할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서초동 조국수호 집회와 광화문 조국 사퇴 집회를 보면서도 "국론 분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검찰 개혁을 원하는 국민의 목소리다"라고 말해 편향된 얘기만 듣는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