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트럼프 "미중 1단계 합의 상관없다…연준, 금리 내려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중이 11일(현지시간)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부분 합의, 이른바 '미니딜'에 합의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향해 또다시 기준금리 인하를 압박했다.
    트럼프 "미중 1단계 합의 상관없다…연준, 금리 내려야"
    미 CNBC 방송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이것(미중 부분합의)이 얼마나 좋을지 상관없이 연준은 기준금리를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미중 부분합의에 상관없이 기준금리를 내리라는 언급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훌륭한 경제를 갖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우리는 나머지 전 세계와 보조를 맞추지 않는 연준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나는 그들(연준)이 보조를 맞춰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전날부터 이날까지 이틀간 워싱턴DC에서 진행한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중국은 미국산 농산물을 구매하고, 미국은 15일로 예정됐던 2천500억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 인상을 보류하기로 하는 등 '미니딜'에 합의했다.

    연준은 지난 7월과 9월에 0.25%포인트씩 기준금리를 인하했으며, 오는 29~30일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앞두고 있다.

    현재 미 기준금리는 1.75~2.00%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미중, 15개월만에 부분합의 '미니딜'로 휴전…최종합의까진 험난

      美, 대중 관세율 인상 보류…中 美농산물 구매·금융시장 개방美, '中환율조작국' 철회 검토…미중 환율 합의 공감대 가능성'조기수확'으로 동력확보&he...

    2. 2

      트럼프 "미중 실질적 1단계 합의"…15일 대중관세 추가인상 보류

      中, 400억~500억불 美농산물 구매…"3~5주 안에 서면 합의 작성"시진핑 "우려 해결하고 협력해야" 친서…美재무 "할 일 더 있어"11월 APEC때 서명 예상…외신 "단기 ...

    3. 3

      트럼프 "미중 실질적 1단계합의 도달"…내주 대중관세 인상 보류

      中, 400억∼500억불 美농산물 구매…"3∼5주 안에 서면 합의 작성"시진핑 "우려 해결하고 협력해야" 친서…美재무 "할 일 더 있어"11월 APEC때 서명 예상&hellip...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