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카드 정보·버스 운행 데이터 등 활용…12월부터 적용

서울시는 교통카드 이용 정보, 버스 운행 데이터 등 빅데이터를 활용해 시민 수요가 있는 곳을 중심으로 시내버스 정기노선을 조정한다고 23일 밝혔다.

시내버스 전체 노선 354개 중 시민·자치구·버스조합 등 이해 관계자들이 요구하는 노선을 발굴한 뒤 빅데이터 분석 자료와 관계자 의견을 수렴해 조정안을 마련하고, 버스정책시민위원회 심의를 거쳐 노선을 조정할 계획이다.

버스정책시민위원회는 시민, 운수사업자, 교통전문가, 시민단체 대표, 시의원 등으로 구성된다.

조정된 노선은 홍보 기간을 거쳐 12월부터 운영된다.

조정 대상은 ▲ 민원인들의 이해관계 충돌로 조정되지 못한 노선 ▲ 대단지 아파트 입주와 도시철도 개통 등 주거 및 교통 환경이 변화한 지역 ▲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라 조정이 필요한 장거리 노선 등이다.

장거리 노선은 운행 거리 60㎞ 이상, 운행 시간 24시간 이상인 노선으로 총 17개다.

서울시는 버스정책시민위원회 검토를 바탕으로 이들 노선의 단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대문 안 등 배출가스 5등급 차량 통행이 금지되는 녹색교통지역의 시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도심 순환버스 2∼3개 노선을 신설할 예정이다.

도심 순환버스는 고궁, 박물관, 남산 등 역사문화 관광지와 쇼핑센터 등 도심 주요 명소를 연결하는 순환 노선이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노선 조정은 서울시가 그동안 축적한 교통카드 자료, 차량 통행량 등 방대한 빅데이터를 과학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추진한다"며 "시민 중심의 최적 노선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빅데이터로 서울 시내버스 노선 조정한다…수요 중심으로 공급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