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 /사진=연합뉴스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 /사진=연합뉴스
국내에서 두 번째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발생이 확인되면서 각 지자체들이 방역 강화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연천군 의심 돼지의 시료를 채취해 정밀검사한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확진했다고 밝혔다. 연천군 백학면의 한 양돈농장은 돼지 2000여 마리를 사육 중이며, 어미 돼지 한 마리가 폐사하자 전날 오후 2시께 경기도 축산 방역 당국에 신고했다.

국내 두 번째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진 판정에 정부는 비상 태세에 돌입했다. 재난안전 총괄부처인 행정안전부는 18일 오후 진영 장관 주재로 상황점검회의를 열어 범정부적 대응·수습을 위한 '범정부 대책지원본부'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범정부 대책지원본부는 행안부 재난협력실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대책지원본부'를 격상한 것으로,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 협조 요청사항을 파악·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본부장은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차관)이다.

전국 지자체들도 차단 대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충북도와 강원도는 인접지역인 만큼 거점소독장소를 확대에 나섰다. 충북도는 현재 가동 중인 11개 거점소독소 외에 4개 소독소를 추가로 설치했다. 강원도는 긴급방역 현장점검, 통제초소 및 거점소독시설을 11개소에서 29개소로 확대해 운영할 방침이다.

사람 간 접촉에 의한 확산 가능성을 막기 위해 지역 행사들 또한 취소되거나 장소가 변경되고 있다. 경기도는 18일 "오는 20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파주, 연천 등 DMZ 일원에서 개최 예정인 'Live DMZ' 콘서트 등 3개 행사를 전면 취소한다"고 밝혔다. '2019년 평화통일마라톤대회'와 'DMZ 트레일러닝' 행사 역시 전면 취소됐다.

파주와 고양 일원에서 진행할 예정이었던 '제11회 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개막식 개최 장소는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으로 변경했다. 영화제의 부대행사로 오는 20~21일 파주 임진각과 도라전망대, 제3땅굴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인 'DMZ다큐로드투어'와 'DMZ팸투어'는 개최하지 않기로 했다.

최민지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