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코픽스 일제히 하락…주담대 금리 또 내린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은행권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일제히 내렸다.

    은행연합회는 8월 기준 신 잔액기준 코픽스가 1.63%로 전달보다 0.03%포인트 하락했다고 16일 밝혔다. 잔액기준 코픽스도 1.91%로 0.05%포인트 하락했다.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1.52%로 전월보다 0.16%포인트 하락했고 잔액 기준은 1.91%로 0.05%포인트 내렸다.

    코픽스는 정기예금, 정기적금, 상호부금, 주택부금 등 국내 은행이 자금을 조달한 수신상품의 금리를 가중평균한 값이다.

    신 잔액 기준 코픽스는 여기에 다양한 기타 예수금과 차입금, 결제성 자금 등을 추가해 산출한다.

    신·구 잔액 기준 코픽스는 일반적으로 시장금리 변동을 서서히 반영하나 신규취급액 기준은 해당 월에 신규로 조달한 자금을 대상으로 산출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시장금리 변동을 신속하게 반영한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최저 年 1.2% 고정금리…첫달부터 원금 상환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최저 연 1%대 고정금리로 바꿔주는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이 16일부터 접수를 시작한다. 정부가 가계부채 부담을 덜어준다는 취지로 만든 ‘한정판’ 대...

    2. 2

      금융위 "고정금리 대출도 이자경감 검토"

      예상 밖의 금리 하락에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는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이용자에 대해 정부가 원리금 상환 부담을 줄여주는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8일 알려졌다.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이날...

    3. 3

      韓·미얀마 금융지식 공유 프로그램 생긴다

      한국과 미얀마의 금융지식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이 생긴다. 양국간 금융관련 교류가 활성화될 거란 전망이 나온다.은행연합회는 4일 미얀마은행협회와 ‘금융지식 공유 프로그램 운영 협약’을 맺었다고 발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