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브리핑]트럼프, '슈퍼매파' 볼턴 경질…'조국 가족펀드' 운용사 대표 구속심사
◆ 트럼프, 존 볼턴 전격 경질

간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전격 경질했습니다. 지난해 3월22일 백악관에 입성한 이후 1년 6개월여 만에 불명예 퇴진입니다.

볼턴은 트럼프 행정부의 대표적인 '강경파'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함께 외교·안보 분야에서 '투톱'으로 불린 인물입니다. 향후 미국 정부의 대북노선 기조에도 변화가 올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10일 자신의 트위터(SNS)를 통해 "나는 지난밤 존 볼턴에게 더 이상 백악관에서 일할 필요가 없다고 알렸다"라고 말했습니다.

◆ 볼턴 "내가 사임한 것이다"

존 볼턴은 곧바로 트럼프 대통령의 '경질 트윗'에 반박했습니다. 볼턴은 워싱턴포스트(WP)에 자신의 입장을 문자 메시지로 보냈습니다.

볼턴은 "적절한 시기에 발언권을 가질 것인데 당장 유일한 걱정거리는 미국의 안보이기 때문"이라며 "분명히 해두고 싶은 건 내가 사임했다는 사실"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미국 증시, ECB·Fed 통화정책 앞두고 혼조…다우, 0.28% 상승

미국 뉴욕증시에서 주요 3대 지수(다우·S&P·나스닥)는 유럽중앙은행(ECB) 등 주요국 통화정책 발표를 앞두고 혼조 양상을 보였습니다. ECB는 현지시간으로 12일, Fed의 경우 다음주 금리인하 여부를 결정합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0.28% 오른 26,909.43에 거래를 마쳤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0.04% 소폭 내렸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의 경우 0.03% 상승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 유럽 증시, ECB 통화정책 기대로 상승

유럽 주요 증시는 ECB의 경기부양책 도입 기대로 소폭 올랐습니다. 영국 런던 증시의 FTSE 100 지수와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의 DAX 지수는 각각 0.44%와 0.35% 상승했고, 프랑스 파리 증시의 CAC 40 지수도 0.08% 상승 마감했습니다.

◆ 아이폰 '11프로·프로맥스' 공개

애플이 아이폰 11 프로와 프로 맥스를 공개했습니다. 사진과 동영상 촬영 및 편집 기능이 대폭 강화됐습니다.

애플은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본사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전 세계 미디어 대상 특별 이벤트를 갖고 아이폰과 아이패드, 애플워치 등의 하드웨어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이어 게임 구독 서비스인 '애플 아케이드'와 TV 동영상 구독 서비스 '애플 TV+'의 구독료 및 서비스 내용까지 소비자들에게 알렸습니다.

◆ 한국, 공기압 밸브 WTO 분쟁서 대부분 일본에 승소

일본산 공기압 전송용 밸브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무역 분쟁에서 한국이 대부분 이겼습니다. 세계무역기구(WTO) 상소 기구는 보고서를 통해 "한국이 일본산 공기압 밸브에 관세를 부과한 조치에 대해 대부분의 실질적 쟁점에서 WTO 협정 위배성이 입증되지 않았다"라고 판정했습니다.

◆ 축구대표팀, 월드컵 예선 첫 경기서 투르크멘 제압

한국 축구가 월드컵 예선 첫 경기에서 승리했습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오늘 새벽 투르크메니스탄 아시가바트의 코페트다그 스타디움에서 킥오프한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H조 1차전 투르크메니스탄과 원정 경기에서 전반 13분 나상호(FC도쿄)의 선제 결승골과 후반 37분 정우영(알사드)의 프리칵 쐐기골로 2대 0 승리를 거뒀습니다.

◆ '조국 가족펀드' 운용사 대표 오늘 구속심사

조국(54) 법무부 장관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와 이 펀드에게 투자받은 업체 대표의 구속 여부가 빠르면 오늘 결정됩니다.

명재권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오전 10시30분부터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 이상훈(40) 대표와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 최모(54) 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합니다.

◆ 전국 흐리고 중부지방 오전·남부지방 밤까지 비

날씨입니다.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오늘은 전국이 흐리고 중부지방은 오전까지, 남부지방과 강원 영동, 경북 동해안은 밤까지 비가 오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강원 영동과 전남이 최대 50밀리미터(㎜)까지 내리겠고, 강원 영서와 충북, 경상도, 제주도는 30밀리미터가량 오겠습니다. 서울과 경기도, 충남, 전북은 5밀리미터 내외로 예보됐습니다.

낮 최고 기온은 22도에서 32도 사이로 전날(23∼33도)보다는 조금 낮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