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8일 조국 후보자 자녀의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 ‘허위 인턴’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8일 조국 후보자 자녀의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 ‘허위 인턴’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과 아들의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 ‘허위 인턴’ 의혹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조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끝났지만 공세를 이어가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주 의원은 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 후보자 딸과 아들의 인턴 증명서가) 가짜증명서일 확률이 거의 확실하다”며 “검찰에 수사의뢰서를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주 의원에 따르면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명의로 2006년부터 현재까지 총 28장의 인턴십 활동 증명서가 발부됐다. 2014년까지 27건이 발급됐고, 2015년 이후에는 조 후보자 아들에 대해 단 한 건이 발급됐다. 주 의원이 확인한 결과 조 후보자 아들의 증명서는 나머지 27명의 증명서와 달랐다.

주 의원은 “27장 모두 공익인권법센터 직인이 보이지 않는데 후보자 아들의 증명서에만 우측 하단에 직인이 찍혀 있다”며 “증명서에 ‘학교폭력 피해자의 인권 관련 자료조사 및 논문작성’을 했다고 하는데 어떻게 고등학교 2학년이 인턴십을 하면서 논문을 작성하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또 “(조 후보자 아들이) 로스쿨에 지원하면서 첨부 서류로 조작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고등학교 2학년 때인 2013년 한 달 동안 인턴을 했는데, 22세인 2017년 10월 16일에 증명서를 발급받았다”며 “2017년 주요 로스쿨 입학원서 접수 및 서류 제출 일자를 확인한 결과 10월 16∼19일로, (증명서가) 로스쿨 접수 날짜에 발급됐다”고 밝혔다. 지난 6일 국회 인사청문회 당시 조 후보자는 아들이 로스쿨에 지원했다가 낙방했다고 답했다.

주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의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십 경력과 관련해선 “장영표 단국대 의대 교수의 아들이 공익인권법센터 허위 증명서를 시인했다고 한다”며 “장 교수 아들의 증명서가 위조된 게 사실이라면 후보자 딸의 증명서도 가짜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장 교수는 조 후보자 딸을 의학논문 제1저자로 올려준 장본인이다.

주 의원은 “장 교수 아들의 증명서에도 조 후보자가 개입했을 것”이라며 “조 후보자의 아들, 딸과 장 교수의 아들이 발급받은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활동 증명서는 허위 공문서라는 강한 의혹을 제기한다”고 강조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