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국 주도 보안 관련 표준 4건, 국제표준으로 사전 채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지능형자동차 보안·양자암호통신·스마트그리드 권고안 등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은 8월 27일부터 9월 5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 표준화 부문(ITU-T) SG17(Study Group 17)' 국제회의에서 한국 주도로 개발한 지능형 자동차 보안·양자암호통신·스마트그리드 권고안 등 4건이 국제표준으로 사전 채택됐다고 6일 밝혔다.

    ITU-T는 전화·인터넷 등 네트워크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정보보호 등 관련 정보통신기술·활용, 요금 정산 등 분야의 국제표준 권고를 제정하는 정부 간 국제기구이며, SG17은 보안 관련 ITU-T 권고 표준의 제·개정 활동을 수행하는 연구그룹이다.

    첫 번째 권고안인 'V2X 통신 환경 보안 가이드라인'(X.1372) 국제표준은 자율주행자동차 서비스에 가장 기본이 되는 차량 통신 보안기술을 정의한다.

    두 번째 권고안 '커넥티드 카 보안 위협 정의'(X.1371) 국제표준은 지능형 자동차 보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이용사례를 정의하고, 각 사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을 식별하고 정의한다.

    세 번째 권고안 '양자 잡음 난수생성기 구조'(X.1702) 국제표준은 세계 최초로 보안 관점에서 양자 기술을 적용한 난수 생성 방법을 정의한다.

    네 번째 권고안 '스마트 미터링 서비스 보안 가이드라인'(X.1332) 국제표준은 스마트그리드 환경에서 사용자의 스마트 미터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활용하기 위한 보안 대책을 정의한다.

    스마트그리드는 전기공급자로부터 전기 소비자 전 구간에 전기 사용량·품질 정보를 원격 자동화해 효과적인 전기 공급을 관리해주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COVER STORY ① OVERVIEW]연결된 지성의 시대: AI와 정밀의료가 만드는 ‘환자 여정’의 완성

      바야흐로 ‘딥 데이터(deep data)’ 시대가 열렸다. 환자 한 명이 병원 문을 들어서서 나갈 때까지 생성되는 데이터는 텍스트와 영상을 넘어 유전체, 라이프로그(lifelog)까지 무한히 확...

    2. 2

      [COVER STORY]정밀의료의 단짝 ‘AI’, 바이오의 판을 뒤집다

      2003년, 세계 최초로 인간 게놈(유전체) 프로젝트가 완성되며 인류는 약 32억 개에 달하는 뉴클레오티드 염기쌍의 서열을 처음으로 손에 넣었다. 인간 유전체 지도가 완성되던 당시, 희소질환을 비롯한 각종 질병의 원...

    3. 3

      아리바이오, JPMHC에서 AR1001 투자 유치 본격 나선다

      아리바이오는 오는 12일부터 열리는 ‘2026 JP모간 헬스케어 콘퍼런스(JPMHC)’에 공식 참가해 미국·유럽 등 글로벌 메이저 시장을 대상으로 AR1001 판권 계약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