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경두, '전작권전환 맞물려 유엔사 강화' 보도에 "사실과 달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유엔사, 정전협정 관리…기본 임무에 맞춰 위상 제고될 것"
    정경두, '전작권전환 맞물려 유엔사 강화' 보도에 "사실과 달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4일 미국이 한국으로의 전시작전통제권 전환과 맞물려 유엔군사령부의 역할을 강화하려 한다는 보도와 관련 "상당히 사실과는 다른 내용이 많이 있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미국의 유엔사 재강화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정의당 김종대 의원의 지적에 "언론에 나오고 있는 부분들은 추측성 기사들이 많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장관은 "유엔사는 기본적으로 정전협정을 관리해나가는 임무, 역할, 기능이 있고, 또 실제 전시상황에서는 전력 제공국의 역할을 한다"며 "그것과 관련해 우리가 협력해야 할 부분이 많이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인 임무와 역할에 맞는 유엔사 위상이 제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일부 언론은 미국 측이 현재 유엔군사령부의 부사령관 등 핵심 참모를 다국적으로 편성하는 등 유엔사 실질적 역할을 강화해 전작권 전환 이후에도 한반도에서 유엔의 이름으로 사실상 '지휘권'을 행사하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한미연합사령부, 2021년 평택기지로…전작권 전환 염두

      서울 용산 미군기지에 있는 한미연합사령부가 오는 2021년까지 평택 미군기지(캠프 험프리스)로 이전된다. 문재인 정부 임기 마지막 해인 2022년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을 염두에 둔  이전이 아니냐는 ...

    2. 2

      정경두 "北, 미사일 발사·대남비난으로 군사긴장 고조시켜"

      "확고한 군사대비태세 유지…정부의 외교적 노력 뒷받침"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26일 "북한은 연이은 탄도미사일 등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대남비난으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밝혔다.정 장관은 이날...

    3. 3

      정경두-에스퍼 전화통화…美, 지소미아 종료에 "정보제한 우려"

      에스퍼 "한미일 안보협력 유지 위해 소통협력"…정경두, 지소미아 종료배경 설명한미일 정보공유약정 통해 공유…軍수뇌부, 한미연합사령관 등 미군 측과 접촉할듯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23일 마크 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