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트럼프, 철도 거론하며 "北 엄청난 잠재력…김정은도 알아"(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북미협상 재개 지연 속 北 경제성장 가능성 부각하며 협상유인 메시지
    "北이 망쳐버리길 원한다고 생각하지 않아"…완곡 어법으로 경고도
    "멜라니아도 김정은 잘 알게 돼" 언급에 '만난 적은 없어' 백악관 해명 내기도
    트럼프, 철도 거론하며 "北 엄청난 잠재력…김정은도 알아"(종합)
    프랑스에서 열린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북한의 경제적 잠재력을 연거푸 강조했다.

    한미연합훈련 이후에도 미사일 시험발사를 계속하는 북한에 북미 실무협상의 조속한 재개를 촉구하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란 관련 질문에 답변하다가 "이란은 엄청난 잠재력이 있는 나라다.

    그런데 북한과 관련해서도 그렇게 말하겠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아주 잘 알게 된 김정은은 엄청난 잠재력이 있는 나라를 갖고 있는 사람이고 "(북한은) 중국과 러시아, 한국 사이에 있다"면서 북한이 가진 지리적 이점을 부각했다.

    이어 항공편을 이용해 한국에 가는 방법 이외에 철로 등으로 북한을 통과해 가는 방법이 있음을 거론하면서 "많은 일들이 거기(북한)에서 일어나고 싶어한다"고 부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은 엄청난 경제적 잠재력이 있다고 본다.

    그리고 김정은도 이를 알고 있다고 본다"고 거듭 강조했다.

    북미 간 협상이 재개되고 진전이 이뤄진다면 남북과 중국, 러시아를 잇는 철로 구축 사업이 시작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북한에 유화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 해석된다.

    북한은 철도 현대화 사업에 상당한 관심을 두고 있다.

    지난해 남측과의 고위급회담 등에서도 이 문제가 비중 있게 논의됐으며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에서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참여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했다.

    트럼프, 철도 거론하며 "北 엄청난 잠재력…김정은도 알아"(종합)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양자 회담에 들어가면서도 "이란은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

    큰 잠재력을 가진 게 또 누구인지 아는가.

    북한이다.

    김정은이다"라며 "그의 리더십 하에서 북한은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리고 나는 북한이 망쳐버리길 원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이 망쳐버린다면 좋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북한과의 실무협상 재개가 지연되는 가운데 북한의 잠재력을 부각하는 한편 완곡한 어법으로 북한에 경고 메시지도 발신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반적으로는 이란 대응이 핵심 이슈였던 G7에서 비핵화 협상이라는 교집합을 가진 북한을 함께 언급함으로써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유인하기 위한 공개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북미 실무협상 재개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지난 6월 30일 판문점 회동 합의사항이었지만 아직 성사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마크롱 대통령과의 공동 회견에서 자신이 김 위원장을 잘 알게 됐음을 설명하면서 "영부인(멜라니아 여사)도 그를 잘 알게 됐다"고 언급했다가 멜라니아 여사는 김 위원장과 만난 적이 없지 않느냐는 지적이 일자 백악관을 통해 해명했다.

    스테퍼니 그리셤 백악관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강력한 관계의 세부사항을 포함해서 여러 사안에 대해 부인에게 털어놓는다.

    영부인이 김 위원장을 만난 적이 없지만 대통령은 멜라니아 여사도 김 위원장을 아는 것처럼 느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한국 아동·청소년 행복 수준 개선 불구 여전히 OECD 최하위"

      "빈곤가정아동, 현재 삶에 실망·미래 삶 기대 낮아…삶의 질 개선 정책필요"보건사회연구원 '2018년 아동 종합실태조사' 보고서우리나라 아동 청소년의 평균 행복 수준은 전반적으...

    2. 2

      국제유가, 美·이란 정상회담 가능성에 약세…WTI 1.0%↓

      국제유가가 4거래일 연속으로 하락세를 이어갔다. 26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0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배럴당 1.0%(0.53달러) 떨어진 53.64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런던...

    3. 3

      유튜버 '퓨디파이', 구독자 1억명 돌파…개인 채널로는 처음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구독자를 거느린 개인 유튜버 '퓨디파이'(본명 필릭스 셸버그)의 구독자가 1억 명을 넘겼다고 경제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퓨디파이는 2010년 4월 유튜브에서 자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