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구글도 홍콩 시위 겨냥 허위정보 담은 유튜브 채널 201개 폐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트위터·페이스북이 중국과 관련해 한 조치와 일치하는 계정 발견"
    구글도 홍콩 시위 겨냥 허위정보 담은 유튜브 채널 201개 폐쇄
    구글이 홍콩 시위와 관련해 조직적인 허위정보 선전전에 연루된 유튜브 채널 210개를 폐쇄했다고 블룸버그·로이터 통신 등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19일 비슷한 조처를 내린 데 이어 유튜브도 선전전으로 의심되는 채널에 대한 단속에 나선 것이다.

    구글은 폐쇄한 계정이 어떤 것인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다만 트위터나 페이스북이 최근 중국과 관련해 벌인 관측 및 조치와 일치하는 계정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구글은 또 이들 채널의 출처가 어디인지도 밝히지 않았다.

    미 국무부는 "우리는 홍콩의 상황에 대한 가짜 정보를 유포해 여론을 조작하려는 중국의 시도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고 밝혔다.

    주미 중국대사관은 논평 요청에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최근 중국 정부와 연루된 계정 수백 개를 삭제했다면서 이들 계정이 홍콩 시위의 정당성을 약화하려는 메시지를 발신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또 트위터는 국영 뉴스 미디어로부터는 광고를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튜브는 이날 광고 정책을 변경할 계획은 없다면서 다만 중국에서 국가 지원을 받는 뉴스 미디어에 라벨을 붙이는 작업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로이터에 따르면 유튜브는 신화통신이나 CCTV의 서비스에 대해 자사의 책임이 없다고 표시하고 있지만, 인민일보나 차이나데일리, 글로벌타임스 등에는 이런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

    유튜브는 구글 검색, 트위터, 페이스북과 함께 현재 모두 중국에서 서비스되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유명 BJ 양팡에 3000만 원 후원한 팬 A씨, 식사 제안 거절에 한강 투신 시도

      인터넷 개인방송 아프리카 TV의 유명 BJ 양팡(본명 양은지)에게 거액의 후원을 한 팬이 극단적 선택을 시도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지난 22일 인사이트에 따르면 최근 양팡에게 아프리카TV를 통해 3000만 ...

    2. 2

      페북 손 들어준 법원…유튜브·넷플릭스 '網 무임승차' 계속될 듯

      페이스북이 서버 접속 속도를 고의로 떨어뜨렸다며 방송통신위원회가 물린 과징금에 반발해 제기한 소송에서 ‘완승’했다. 국내 통신회사들이 페이스북, 구글, 넷플릭스 등 외국 인터넷기업과의 통신망 이...

    3. 3

      페이스북, 망 사용료 판결서 방통위에 '승소'…난감해진 이통사들

      법원이 방송통신위원회 상대로 페이스북이 제기한 행정소송 1심 판결에서 페이스북의 손을 들어줬다. 패소한 방통위는 물론이고 글로벌 콘텐츠 공급자(CP)와 망 사용료 협상을 벌여야 하는 국내 통신사들도 난감해하는 분위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