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은퇴 경주마 학대 논란' 제주축협 등 검찰 송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은퇴 경주마가 도축장에서 학대당했다는 논란과 관련, 제주축협과 축협 관계자들이 검찰에 송치됐다.

    '은퇴 경주마 학대 논란' 제주축협 등 검찰 송치
    제주서부경찰서는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제주축협과 축협 관계자 3명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22일 밝혔다.

    경찰은 지난해 11월 22일 제주축협이 운영하는 제주시 애월읍의 도축장에서 다른 말이 보는 앞에서 말 도살이 이뤄진 점에 대해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다만 작업자들이 말을 막대기로 때린 부분에 대해서는 법 조항과 판례 등을 살펴본 결과 혐의 적용이 어려운 것으로 판단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동물보호법에 따르면 동물이 같은 종류의 다른 동물이 보는 앞에서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를 해선 안된다.

    앞서 지난 5월 미국 동물보호단체 페타(PETA)와 생명체학대방지포럼은 유튜브를 통해 제주의 경주마 도살 현장을 10여개월간 촬영한 영상을 공개하고, 도축장을 운영하는 제주축협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공개된 영상을 통해 작업자들이 막대기로 말의 얼굴 등을 때리고, 도축을 앞둔 말이 도축장 안에서 다른 말이 전기충격기를 맞고 기절해 들어 올려지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뒷걸음질 치는 모습 등 경주마들이 도축장에서 비극적 최후를 맞이하는 실태가 고발돼 논란이 일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2년만에 열린 노사정 신년인사회…김영훈 "장시간 노동 성장 모델 끝나"

      고용노동부는 8일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피스앤파크 컨벤션에서 노동계와 경영계, 정부, 정치권, 학계 인사 등 2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2026년 노사정 신년 인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

    2. 2

      [속보] '홈플러스 사태' 김병주 MBK회장 13일 구속심문

      '홈플러스 사태' 김병주 MBK회장 13일 구속심문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3. 3

      [속보] 중앙지법, 12일 '내란전담재판부 논의' 전체판사회의

      중앙지법, 12일 '내란전담재판부 논의' 전체판사회의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