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뉴욕증시, 23일 잭슨홀 미팅…파월 '입'에 관심 집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기 침체 우려로 세계 금융시장이 요동치는 가운데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이 오는 23일 연설대에 선다. 투자자들은 파월 의장이 향후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입장을 명확하게 밝힐 것을 기대하고 있다.

    지난주 미 국채 10년물과 2년물 금리가 역전되자 침체 공포가 확산됐다. 시장 변동성이 급격히 커진 가운데 22~24일 세계 중앙은행 관계자들이 모이는 ‘잭슨홀 심포지엄’이 열린다. 시장의 관심은 그중에서도 23일 파월 의장이 어떤 연설을 할지에 쏠려 있다.

    파월 의장은 지난달 31일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직후 기자회견에서 10년 반 만의 금리 인하를 ‘중기 사이클 조정’이라며 추세적 인하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시장은 파월 의장이 ‘중기 사이클 조정’이 아니라 ‘완화 사이클’로 전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길 기대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무역전쟁을 어떻게 이끌어갈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휴가 중에도 월가 은행장들에게 전화해 조언을 구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와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5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통화가 예정돼 있다며 “매우 건설적인 대화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19일 만료되는 화웨이와 미국 기업들의 임시 거래 기간을 어떻게 처리하는지가 무역전쟁 향방을 가늠하는 시금석이 될 수 있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아이폰11 내달 10일 공개될 듯

      애플의 신제품 ‘아이폰11’이 다음달 10일 공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18일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16일 애플이 개발자들에게 보낸 아이폰 운영체제(OS) 13의 최신 베타 버전인...

    2. 2

      주담대 금리 일제히 인하…KEB하나, 최저 연 2.2%대

      시중은행들이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또 한 번 인하한다. 대출금리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하락한 점을 반영한 것이다.18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한·우리&mid...

    3. 3

      침체 공포 커지자…트럼프, 기업인에 재선 'SOS'

      미국의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사진)이 기업인들에게 ‘SOS’를 쳤다. 내년 대통령 선거에 집중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전쟁에서 좀 더 유화적으로 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