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전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아래 '새 무기' 시험사격을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대상을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김 위원장은 이번 시험사격이 '무력시위' 성격임을 분명히 했다.

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 8월16일 오전 새 무기의 시험사격을 또다시 지도하시었다"며 "자위적 국방력 강화에서 사변적 의의를 가지는 새로운 성과들이 연이어 창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최근의 무기개발 현황과 관련해 "첨단무기 개발 성과는 주체적 국방공업발전사에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기적적인 승리"라고 자평했다.

이번에도 지난 10일의 발사체 발사 때와 마찬가지로 '새 무기'라는 표현 외에 무기 특성이나 개발 수준 등을 짐작할 수 있는 별도의 명칭 등은 언급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그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무적의 군사력을 보유하고 그를 계속 강화해나가는 것이 우리 당의 국방건설목표"라고 강조하며 "이를 관철하기 위한 단계별 점령목표들은 이미 정책적인 과업으로 시달되었다"고 평했다고 중앙통신은 전했다.

김 위원장은 또 "그 어떤 세력이든 우리를 상대로는 불장난질을 해볼 엄두도 못 내게 만드는 것, 만약 물리적 힘이 격돌하는 상황이 온다고 해도 우리의 절대적인 주체 병기들 앞에서는 그가 누구이든 속수무책으로 당하지 않으면 안 되는 그러한 강한 힘을 가지는 것이 우리 당의 국방건설의 중핵적 구상이고 확고부동한 의지"라고 강조했다.

이번 시험사격 지도에는 리병철 김정식 장창하 전일호 정승일 등 노동당 중앙위원회와 국방과학 부문 지도간부들이 배석했다. 북한은 통상 발사 다음 날 관영 매체를 통해 발사 사실을 발표한다.

합동참모본부는 전날 북한이 오전 8시1분, 8시16분께 강원도 통천 북방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미상의 단거리 발사체 2발을 포착했다고 발표했다.

군 당국은 이들 발사체가 탄도미사일이라고 단정적으로 밝히진 않았다. 다만 지난 10일 발사체와 유사 신형 전술 지대지 미사일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첫선을 보인 이른바 '북한판 에이태킴스'를 저고도로 다시 한번 시험발사했다는 관측이 유력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